WIL 23.01-2 sql

쓰옹·2023년 1월 14일
0

개발자를 향해~~TIL✍

목록 보기
66/87

2023.01.09 TIL
2023.01.10 TIL
2023.01.11 TIL
2023.01.12 TIL
2023.01.13 TIL


The four Fs

facts, feelings, findings, future

✍Facts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저번주 Future>_성취도
다음주에는 후발대 강의의 문제들을 다시 풀어보고 [O]
이번주 cs강의도 다시 듣고 정리를 해야한다 [O]
무엇보다 스프링시큐리티 적용을 해봐야한다. [△]
시간이 된다면 리프레시 토큰에 대해서도 공부해보자 [X]
깃 공부도 필수로 해야한다. [X]
주어진 시간을 충분히 알차게 제대로 활용하자 [X]

sql강의 듣고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sql문제 풀고
스프링 시큐리티 적용 시작

  • 초반에 헤맴
    주어진 시간을 알차게 활용하지 못함. 집중이 잘 안되었다.
    그래서 스프링시큐리티 적용도 다 완성하지 못하고 깃 공부는 시작도 못한 것 같다.

🤗Feelings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스프링 하다가 sql을 배우니까 생각보다 쉬워서 재밌었떤 것 같다.
문제 푸는 데 생각보다 오래걸려 sql문제는 전부 풀진 못했다.
그래도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0단계 2페이지까지는 다 풀었다.
아직 많이 남았지만 하루에 1-2개씩 하다 보면 다 풀 수 있다!
알고리즘 풀면서 알게 된 풀이를 다른 문제에 적용할 때 기분이 좋았다.

🤓Findings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스프링시큐리티를 적용할 때 강의자료를 보면서 따라하는데 중간에 코드를 놓치고 적용하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 포스트맨을 실행할 때 상태코드는 200이 뜨는데 로직이 반영이 되지 않아서 잘못된 부분을 찾느라 시간을 좀 할애했다.
놓친 부분은 JwtAuthFilter.java의 doFilterInternal 메서드에서 filterChain.doFilter(request, response); 부분이었다.
그래서 다음 필터를 불러오지 못하고 permitAll처리 한 url이 모두 200 상태코드를 띄지만 작동은 제대로 하지 못했던 것이다. 놓친 코드를 작성하니 제대로 작동했다.
코드를 하나하나 따라 치면서도 어떤 작동을 하는지 잘 이해하지 못했는데 놓치고 나서 보니까 제대로 이해하게 된 것 같기도 하다. 놓치지 말자.

🚗Future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 다음 일주일을 더 잘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팀프로젝트를 어떤걸 하게 될진 모르겠지만
저번처럼 하루하루 기록을 잘 해놓고
알고리즘도 놓치지 않고 매일 풀자.
시간이 된다면 스프링시큐리티도 마저 적용하는 것도 놓치지 말자.

profile
기록하자기록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