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23.01-1 팀프로젝트

쓰옹·2023년 1월 6일
0

개발자를 향해~~TIL✍

목록 보기
60/87

2023.01.02 TIL
2023.01.03 TIL
2023.01.04 TIL
2023.01.05 TIL
2023.01.06 TIL


The four Fs

facts, feelings, findings, future

✍Facts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저번주 Future>_성취도
공부 계획을 세우고 공부를 해야겠다. [△]
그래서 오전엔 알고리즘 문제를 풀고 [X]
이론 개념정리를 하고 [X]
집중이 잘 되는 오후 시간부터 프로젝트에 전념을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O]
그리고 잠을 규칙적으로 자야한다.[X]

팀프로젝트를 하느라고 다른 공부는 거의 못했다. 알고리즘도 월요일에만 풀고 나머지 날에는 못 풀었다.

팀프로젝트 진행

  • 좋아요 기능 추가, 리팩토링 등등

🤗Feelings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어렵다. 그래도 직접 로직을 작성하고 내가 생각한대로 결과가 잘 나오게 되면 뿌듯하다. 성장한 것 같아 좋았다.
그렇지만 아직 부족한게 많아 공부를 열심히 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맡은 부분 기능 구현하느라 다른 부분을 공부할 여유가 없었다. 아쉬웠다.
혼자서는 못 할 과제였는데 팀원들의 도움이 있어서 할 수 있었다. 발표까지 잘 마친 것 같아 개운하다.

🤓Findings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협업 할 떄 깃허브를 잘 활용해야한다. 깃허브 공부가 필요하다.
DTO의 중요성도 깨달았다. 뭐든지 객체를 그대로 들고와서 전달하면 의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좋지 않다. 의존도를 최대한 낮춰야한다.
그래서 연관관계를 설정할 때도 꼭 필요한 것인지를 생각해야한다.
에러가 발생했을 때 에러 메세지와 해당 코드를 다 기록해놓았다. 그래서 마지막 프로젝트를 정리하고 회고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다.

🚗Future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 다음 일주일을 더 잘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음주에는 후발대 강의의 문제들을 다시 풀어보고
이번주 cs강의도 다시 듣고 정리를 해야한다
무엇보다 스프링시큐리티 적용을 해봐야한다.
시간이 된다면 리프레시 토큰에 대해서도 공부해보자
깃 공부도 필수로 해야한다.
주어진 시간을 충분히 알차게 제대로 활용하자

profile
기록하자기록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