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def solution(keyinput, board):
x_boundary = board[0] // 2
y_boundary = board[1] // 2
result = [0,0]
for i in keyinput:
if i == "left" and result[0]-1 >= -(x_boundary):
result[0]-=1
elif i == "right" and result[0]+1 <= (x_boundary):
result[0] += 1
elif i == "up" and result[1] +1 <= (y_boundary):
result[1] += 1
elif i == "down" and result[1] -1 >= -(y_boundary):
result[1] -= 1
return result
def solution(keyinput, board):
x_lim,y_lim = board[0]//2,board[1]//2
move = {'left':(-1,0),'right':(1,0),'up':(0,1),'down':(0,-1)}
x,y = 0,0
for k in keyinput:
dx,dy = move[k]
if abs(x+dx)>x_lim or abs(y+dy)>y_lim:
continue
else:
x,y = x+dx,y+dy
return [x,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