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객체의 기본

Kwangseok Kim·2020년 11월 26일
0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 전에,
먼저 객체에 대해서 간단히 생각해보자.

우리는 객체를 만들고, 읽고 더 나아가서 쓰고 지우기까지 한다면
객체를 다룰 수 있는 사람인 것이다.

먼저, 객체를 하나 만들어보자.

let tottenham = {
  manager : 'Jose Mourinho',
  goalKeeper : 'Hugo Lloris',
  centerForward : 'Harry Kane',
  wingForward : 'Heungmin Son',
  midfielder : 'Christian Eriksen',
  centerBack : 'Toby Alderweireld'
}

tottenham이라는 객체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그 객체를 읽는데는 2가지의 방법이 있다.

Dot Notaiton과 Braket Notation.
사용법으로는

console.log(tottenham.manager)의 결과값은 'Jose Mourinho'
console.log(tottenham['wingForward']) 결과값은 'Heungmin Son'

나는 주로 Dot Notation을 쓴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그게 익숙하달까.

이제 우리는 객체를 만들고 읽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면 이번에는 객체를 수정하고 지우는 것을 알아보자.

이제는 tottenham에 없는 Christian Eriksen이 midfielder에 있어서
Dele Alli로 수정을 하려고 한다.
수정하는 법은 아주 간단.

tottenham.midfielder = 'Dele Alli';

그러면 tottenham의 값은 아래와 같이 수정된다.

let tottenham = {
  manager : 'Jose Mourinho',
  goalKeeper : 'Hugo Lloris',
  centerForward : 'Harry Kane',
  wingForward : 'Heungmin Son',
  midfielder : 'Dele Alli',
  centerBack : 'Toby Alderweireld'
}

요즘 Jose Mourinho 감독은 Dele Alli를 좋아하지 않는다. 경기장 안팍으로 아주 게으르기 때문.
그래서 Dele Alli를 명단에서 지우려고 한다.
삭제하는 방법도 아주 간단.

delete tottenham.midfielder

그러면 tottenham의 값은 아래와 같이 수정된다.

let tottenham = {
  manager : 'Jose Mourinho',
  goalKeeper : 'Hugo Lloris',
  centerForward : 'Harry Kane',
  wingForward : 'Heungmin Son',
  centerBack : 'Toby Alderweireld'
}

마침내 우리는 객체를 만들고 읽고 수정하고 지우는 것까지 알게되었다.
객체 마스터를 축하합니다!

profile
누구나 처음은 있잖아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