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와 스위치의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방식에는 패킷교환과 회선교환이라는 두 가지 기본 방식이 있다데이터를 여러조각(packet)으로 쪼개 전송하는 방법아래와 같이 총 전송시간은 4개의 delay의 합으로 결정된다데이터를 packet으로 쪼개서 보내기 때문
서버: 서버는 항상 켜져 있고 주소는 영구적이어야 한다 클라이언트: 간헐적으로 서버와 연결되며 영구적인 주소가 필요가없다1\. reliable transport -> 비트가 바뀌거나 data loss를 허용하지 않는다 (신뢰할 수 있음)2\. flow control(흐
1\. reliable transport -> 비트가 바뀌거나 data loss를 허용하지 않는다 (신뢰할 수 있음)2\. flow control(흐름제어) -> 수신측이 데이터 처리가 느려서 송신측에서 보낸 data가 손실 될 수 있어서 수신측의 buffer의 남은양
쿠키 (Cookie) >HTTP는 기본적으로 과거의 행적(history)을 기억하지 않는 stateless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쿠키(Cookie)가 stateful 하게끔 해준다 원래는 HTTP가 이전에 어떤 요청메시지를 보냈는지 이런 것을 신경쓰지 않아요. 그
3장트랜스포트 계층end system 말단에서 일어난다 (라우터들이 아닌 host부분)application 계층에서 네트워크 계층까지 전달하는 역할보내는쪽: app 메시지를 segments로 쪼개 네트워크 계층으로 보냄받는쪽: segments들을 재조립해 app 계층으
UDP는 트랜스포트 계층 프로토콜이 할 수 있는 최소 기능으로 동작합니다. 1\. 다중화/역다중화 2\. 간단한 오류검사 이 두개 외에는 IP에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습니다.UDP는 핸드셰이크를 사용하지 않아서 비연결형이라고 합니다.DNS는 UDP의 전형적인 예시입니다
모든 네트워킹에서 근본적으로 가장 중요한 문제가 신뢰적 데이터 전송일 것입니다. RDT(reliable datatransfer protocol)트랜스포트 계층에서는 신뢰성 있는 데이터교환을 하고싶지만 그 하위계층에서는 신뢰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트랜스포트 계층에서
지금까지 신뢰적인 데이터 전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이제는 TCP로 방향을 돌려봅시다.TCP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에게 데이터를 보내기전에 두 프로세스가 서로 핸드셰이크를 먼저 해야하므로 연결지항형입니다.TCP연결은 전이중서비스(full-duplexse
네트워크 계층의 근본적인 역할은 매우 단순합니다.출발지 호스트에서 도착지 호스트로 패킷을 전달하는 것입니다.이를 위한 네트워크 계층의 중요한 기능 두 가지를 정의하겠습니다.포워딩(전달) : 라우터에는 패킷을 받는 곳인 입력 포트와 패킷을 보내는 곳인 출력 포트가 있습니
IP주소 얻을 때의 프로토콜현재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IP를 주고 안쓰고 있으면 뺐어서 다른 사람에게 IP주고 이런식으로 동적으로 사용하게함discoverofferrequestack 의 과정이 있음
링크 계층 주소는 LAN 주소 또는 물리 주소 또는 MAC주소로 알려져있다위와 같이 랜에 연결된 각 어댑터는 유일한 MAC주소를 가진다MAC주소의 특징은 어떤 어댑터도 동일한 주소를 갖지 않는다는 것이다MAC: 주민등록증 (어디로 가든지 바뀌지 않음)IP: 우편주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