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리덕스 라이브러리 이해하기

go·2021년 6월 29일
0

React

목록 보기
5/15
post-thumbnail

리덕스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리액트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입니다.

리덕스를 사용하면

  • 컴포넌트의 상태 업데이트 관련 로직을 다른 파일로 분리시켜서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컴포넌트끼리 똑같은 상태를 공유해야 할 때도 여러 컴포넌트를 거치지 않고 손쉽게 상태 값을 전달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 전역 상태를 관리할 때 효과적입니다.
  • 미들웨어 기능을 제공하여 비동기 작업을 훨씬 효육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1. 개념 미리 정리하기

1.1 액션

상태에 어떠한 변화가 필요하면 액션(action)이 발생합니다.

액션 객체는 type 필드를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값을 액션의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type: 'ADD_TODO',
	data: {
		id: 1,
		text: '리덕스 배우기'
	}
}

{
	type: 'CHANGE_INPUT',
	text: '안녕하세요'
}

1.2 액션 생성 함수

액션 생성 함수(action creator)는 액션 객체를 만들어 주는 함수입니다.

function addToDo(data) {
	return {
		type: 'ADD_TODO',
		data
	};
}

// 화살표 함수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const changeInput = text => ({
	type: 'CHANGE_INPUT',
	text
});

어떤 변화를 일으켜야 할 때마다 액션 객체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 이를 함수로 만들어서 관리합니다.

1.3 리듀서

리듀서(reducer)는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입니다. 액션을 만들어서 발생시키면 리듀서가 현재 상태와 전달받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아 옵니다. 그리고 두 값을 참고하여 새로운 상태를 만들어서 반환해 줍니다.

const initialState = {
	counter: 1
};
function reducer(state = initialState, action) {
	switch (action.type) {
		case INCREMENT:
			return {
				counter: state.count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1.4 스토어

프로젝트에 리덕스를 적용하기 위해 스토어(store)를 만듭니다. 한 개의 프로젝트는 단 하나의 스토어만 가질 수 있습니다. 스토어 안에는 현재 애플리케이션 상태와 리듀서가 들어가 있으며, 그 외에도 몇 가지 중요한 내장 함수를 지닙니다.

1.5 디스패치

디스패치(dispatch)는 스토어의 내장 함수 중 하나입니다. 디스패치는 '액션을 발생시키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이 함수는 dispatch(action)과 같은 형태로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넣어서 호출합니다.

이 함수가 호출되면 스토어는 리듀스 함수를 실행시켜서 새로운 상태를 만들어 줍니다.

1.6 구독

구독(subscribe)도 스토어의 내장 함수 중 하나입니다. subscribe 함수 안에 리스너 함수를 파라미터로 넣어서 호출해 주면, 이 리스너 함수가 액션이 디스패치되어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됩니다.

const listener = () => {
	consolr.log('상태가 업데이트 됨');
}
const unsubscribe = store.subscribe(listener);

unsubscribe();  // 추후 구족을 비활성화할 때 함수를 호출

2. 리액트 없이 쓰는 리덕스

리덕스는 리액트에 종속되는 라이브러리가 아닙니다. 리액트에서 사용하려고 만들어졌지만 실제로 다른 UI 라이브러리/프레임워크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리덕스는 바닐라 자바스크립트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는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 없이 사용하는 순수 자바스크립트 그 자체를 의미합니다.

바닐라 자바스크립트 환경에서 리덕스를 사용하겠습니다.

2.1 Parcel로 프로젝트 만들기

$ yarn global add parcel-bundler

$ cd vanilla-redux
# package.json 파일을 생성합니다.
$ yarn init -y

2.3 DOM 레퍼런스 만들기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UI를 관리할 때 별도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DOM을 직접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자바스크립트 파일 상단에 수정할 DOM 노드를 가리키는 값을 미리 선언해 줍니다.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2.4 액션 타입과 액션 생성 함수 정의

프로젝트의 상태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액션이라고 합니다. 액션 이름은 문자열 형태로, 주로 대문자로 작성하며 액션 이름은 고유해야 합니다.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다음으로 이 액션 이름을 사용하여 액션 객체를 만드는 액션 생성 함수를 작성해 줍니다. 액션 객체는 type 값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합니다.

const toggleSwitch = () => ({ type: TOGGLE_SWITCH });
const increase = difference => ({type: INCREASE, difference });
const decrease = () => ({ type: DECREASE });

2.5 초깃값 설정

초깃값의 형태는 자유입니다.

2.6 리듀서 함수 정의

리듀서는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입니다. 함수의 파라미터로는 state와 action 값을 받아 옵니다.

// state가 undefined일 때는 initialState를 기본값으로 사용
function reducer(state = initialState, action) {
    // action.type에 따라 다른 작업을 처리함
    switch (action.type) {
        case TOGGLE_SWITCH:
            return {
                ...state, // 불변성 유지를 해 주어야 합니다.
                toggle: !state.toggle
            };
        case IN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action.difference
            };
        case DE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리듀서에서는 상태의 불변성을 유지하면서 데이터에 변화를 일으켜 주어야 하는데 이 작업을 할 때 spread 연산자(...)를 사용합니다.

객체의 구조가 복잡해지거나 배열도 함께 다루는 경우 immer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좀 더 쉽게 리듀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2.7 스토어 만들기

스토어를 만들 때는 creareStore 함수를 사용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려면 코드 상단에 import 구문을 넣어 리덕스에서 해당 함수를 불러와야 하고, 함수의 파라미터에는 리듀서 함수를 넣어 주어야 합니다.

2.8 render 함수 만들기

render 함수는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되며, 리액트의 render 함수와는 다르게 이미 html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UI의 속성을 상태에 따라 변경해 줍니다.

2.9 구독하기

이제 스토어의 상태가 바뀔 때마다 방금 만든 render 함수가 호출되도록 해 줄 것입니다. 이 작업은 스토어의 내장 함수 subscribe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subscribe 함수의 파라미터로 함수 형태의 값을 전달해 줍니다. 이렇게 전달된 함수는 추후 액션이 발생하여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됩니다.

2.10 액션 발생시키기

액션을 발생시키는 것을 디스패치라고 합니다. 디스패치를 할 때는 스토어의 내장 함수 dispatch를 사용합니다. 파라미터는 액션 객체를 넣어 주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각 DOM 요소에 클릭 이벤트를 설정하세요. 이벤트 함수 내부에서는 dispatch 함수를 사용하여 액션을 스토어에게 전달해 주겠습니다.

3. 리덕스의 세 가지 규칙

3.1 단일 스토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안에는 하나의 스토어가 들어 있습니다.

3.2 읽기 전용 상태

리덕스 상태는 읽기 전용입니다. 기존 리액트처럼 setState를 사용하여 state를 업데이트할 때도 객체나 배열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불변성을 지켜 주기 위해 spread 연산자를 사용하거나 immer와 같은 불변성 관리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상태를 업데이트할 때 기존의 개체는 건드리지 않고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리덕스에서 불변성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데이터가 변경되는 것을 감지하기 위해 얕은 비교 검사를 하기 때문입니다. 객체의 변화를 감지할 때 객체의 깊숙한 안쪽까지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겉핥기 식으로 비교하여 좋은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3 리듀서는 순수한 함수

변화를 일으키는 리듀서 함수는 순수한 함수여야 합니다.

  • 리듀서 함수는 이전 상태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습니다.
  • 파라미터 외의 값에는 의존하면 안됩니다.
  • 이전 상태는 건드리지 않고, 변화를 준 새로운 상태 객체를 만들어서 반환합니다.
  • 똑같은 파라미터로 호출된 리듀서 함수는 언제나 똑같은 결과 값을 반환해야 합니다.

리덕스 코드를 작성하는 흐름

  1. 액션 타입과 액션 생성 함수를 작성한다.
  2. 리듀서를 작성한다.
  3. 스토어를 만든다.
  4. 스토어를 구독하는 작업을 한다. / react-redux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스토어의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컴포넌트를 리렌더링시켜 준다.

https://s3-us-west-2.amazonaws.com/secure.notion-static.com/11c9b44d-c10e-4f13-a723-aa60a6ad0a1e/2021-06-291.43.24.mov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