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RAID 형태
- RAID1 : 두 개 이상의 디스크를 미러링을 통해 하나의 디스트처럼 사용
- RAID2 : 오류 정정을 위한 해밍코드를 사용하는 방식
- RAID3 : 하나의 디스크를 패리티 정보를 위해 사용하고 나머지 디스크에 데이터를 균등하게 분산 저장
- RAID4 : RAID3과 같은 방식이나, 블록 단위로 분산 저장한다.
- RAID5 : 3개 이상의 디스크를 붙여서 하나의 디스크처럼 사용하고 각각의 디스크에 패리티 정보를 가지고 있는 방식
- RAID6 : 하나의 패리티를 두 개의 디스크에 분산저장하는 방식
트랜잭션의 특성
- 원자성 : 트랜잭션 연산은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반영되거나 모두 취소되어야 한다.(All or Nothing)
- 일관성 : 트랜잭션 실행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언제나 일관성있는 데이터베이스 상태로 저장되어야한다.
- 독립성 : 둘 이상의 트랜잭션이 동시에 병행 실행되는 경우 서로에거 간섭할 수 없다.
- 영속성 : 트랜잭션 실행이 성공하면 영원히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 이상현상
- 삽입 이상 : 릴레이션에서 데이터를 삽입할 때 의도와는 상관없이 원하지 않는 값들로 함께 삽입되는 현상
- 삭제 이상 : 릴레이션에서 한 튜플을 삭제할 때 의도와는 상관없는 값들도 함께 삭제되는 연쇄 삭제 현상
- 갱신 이상 : 릴레이션에서 튜플에 있는 속성값을 갱신할 때 일부 튜플의 정보만 갱신되어 정보에 모순이 생기는 현상
정규화
- 비정규화
- 1정규화 : 도메인이 원자값
- 2정규화 : 부분 함수적 종속 제거
- 3정규화 :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 보이스코드정규화 : 결정자이면서 후보키가 아닌 것 제거
- 4정규화 : 다치 종속 제거
- 5정규화 : 조인 종속 제거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유형 분류
- 프로그램 실행 여부
- 정적 테스트
- 동적 테스트
- 테스트 기법
- 화이트박스테스트
- 커버리지
- 블랙박스테스트
- 경계값 분석
- 동등분할
- 원인-결과 그래프
- 테스트에 대한 시각
- 검증 테스트(개발자가)
- 확인 테스트(사용자)
- 테스트 목적
- 회복 테스트
- 안전 테스트
- 강도 테스트
- 회귀 테스트
- 테스트 기반
- 명세 기반 테스트
- 구조 기반 테스트
- 경험 기반 테스트
데이터베이스 키
- 슈퍼키 - 유일성 만족
- 후보키 - 유일성, 최소성 만족
- 대체키 - 유일성, 최소성 만족
- 기본키 - 유일성, 최소성 만족
V모델 테스트
- 단위
- 통합
- 상향식 > 드라이버
- 하향식 > 스텁
- 빅뱅
- 백본
- 시스템
- 인수
관계대수 / 관계해석
- 관계해석 :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라는 것만 정의하는 비절차적 특성
- 관게대수 : 절차적 특성
암호 방식에 따른 분류
VPN
- 인터넷 등 통신 사업자의 공중 네트워크에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마치 자신의 전용 회선을 사용하는 것처럼 해주는 보안솔루션
보안 솔루션
- 방화벽(Firdewall) : 네트워크 간에 전송되는 정보를 선별하는 기능을 가진 침입 차단 시스템
- 웹방화벽(Web Firewall) : 웹기반 공격을 방어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웹서버 특화 방화벽
- 침입탐지 시스템(IDS; Intrusion Detection System) : 컴퓨터 시스템의 비정상적인 사용, 오용 등을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시스템
- 침입방지 시스템(IPS; Intrusion Prevention System) : 방화벽과 침임탐지 시스템을 결합
- 데이터유출방지(DLP; Data Leakage/Loss Prevention) : 내부 정보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솔루션
- NAC(Network Access Control) :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내부PC의 MAC주소를 IP관리 시스템에 등록한 후 일관된 보안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보안 솔루션
- ESM(Enterprise Security Management) : 다양한 장비에서 발생하는 로그 및 보안 이벤트를 통합관리하는 시스템
라우팅 프로토콜
- 라우팅 프로토콜
- 정적 라우팅
- 동적 라우팅
- IGP
- Distance Vector
- RIP
- IGRP
- Link-State Vector
- EIGRP
- OSPF
- EGP
- BGP
응집도
- 기능적 응집도 :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이 단일한 목적을 위해 수행
- 순차적 응집도 : 모듈 내에서 한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값을 다른 활동에 사용
- 통신적 응집도 : 동일한 입력/출력을 사용하여 다른 기능을 수행
- 절차적 응집도 : 모듈 안의 구성요소들이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
- 시간적 응집도 : 특정 시간에 처리되어야 하는 활동을 한 모듈에서 처리
- 논리적 응집도 : 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요소를 한 모듈에서 처리
- 우연적 응집도 : 모듈 내부의 각 구성요소들이 연관이 없는 경우
결합도
- 자료 결합도 : 모듈 간의 자료(값)을 통해서만 모듈 상호 작용
- 스탬프 결합도 : 모듈 간의 배열이나 오브젝트, 스트럭처 등이 전달
- 제어 결합도 : 값만 전달되는게 아니라, 제어 요소가 전달되는 경우
- 외부 결합도 : 모듈에서 외부로 선언한 변수를 다른 모듈에서 참조
- 공통 결합도 : 전역변수 참조
- 내용 결합도 : 다른 모듈 내부에 있는 변수나 기능을 다른 모듈에서 참조
통신 보안
SOAP
- SOAP이라는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WSDL을 가져옴
WSDL(Web Server Description Language)
UDDI
객체지향 원칙(SOLID)
- 단일 책임 원칙(SRP)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한다.
- 개방 폐쇄 원친(OCP) : 확장에는 열려있고, 수정에는 닫혀있어야한다.
-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 자식클래스는 언제나 부모 클래스를 대체할 수 있어야한다.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 자신이 구현하지 않은 인터페이스와 연관있으면 안된다.
- 의존석 주입 원칙(DIP) : 의존 관계를 맺을 때 자주 변화하는 것보다, 변화가 거의 없는 것과 의존해여한다.
UI 설계 원칙
- 직관성 : 사용자 누구나 이해할 수 있고, 사용할 수 있게 해야한다.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히 달성할 수 있게 해야한다.
- 학습성 :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한다.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면서 오류를 최소화한다.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WAvkCIawp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