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조영문·2023년 4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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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애플리케이션에 잠재되어 있는 결함을 찾아내는 일련의 행위 또는 절차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지 확인(Valication)하고
소프트웨어가 기능을 정확히 수행하는지 검증(Verification)한다.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기본원리

  1. 완벽한 테스트 불가능 : 소트프웨어의 잠재적인 결함은 줄일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에 결함이 없다고 증명할 수는 없음.
  2.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 : 애플리케이션의 20%에 해당하는 코드에서 전체 결함의 80%가 발견된다는 법칙
  3. 살충제 패러독스(Pesticide Paradox) :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로 동일한 테스트를 반복하면 더 이상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 현상
  4. 테스팅 정황 의존 : 소프트웨어의 특징, 테스트 환경, 테스터의 역략 등 정황(Context)에 따라 테스트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황에 따라 테스트를 다르게 수행해야 함.
  5. 오류-부재의 궤변(Absence of Errors Fallacy) : 소프트 웨어의 결함을 모두 제거해도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해당 소트프웨어는 품질이 높다고 말할 수 없는 것
  6. 테스트와 위험은 반비례 : 테스트를 많이 하면 할수록 미래에 발생할 위험을 줄일 수 있음
  7. 테스트의 점진적 확대 : 테스트는 작은 부분에서 시작하여 점점 확대하며 진행해야 함.
  8. 테스트의 별도 팀 수행 : 테스트는 개발자와 관계없는 별도의 팀에서 수행해야 함

2)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분류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테스트

정적테스트

  •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명세서나 소스코드를 대상으로 분석하는 테스트
    • 워크스루(Walkthrough) : 소프트웨어 요구, 설계, 원시 코드 등의 제작자가 그 외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오류 찾는 공식적인 검토 방법
    • 인스팩션(Inspection) : 검토 자료를 회의전에 배포해 사전검토 후에 짧은 시간동안 회의 진행 후 오휴 찾고 문서 만드기
    • 동료 검토 : 2~3명이 진행하는 리뷰의 형태

동적테스트

  •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오류를 찾는 테스트
  •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테스트 수행
    <화이트박스테스트, 블랙박스테스트>

3) 테스트 기법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화이트박스테스트 : 모듈의 원시 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결로를 테스트 하여 테스트 케이스 설계하는 방법(기초경로검사, 제어구조검사)
  • 블랙박스테스트 : 소프트웨어가 수행할 특정 기능을 알기 위해서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로, 기능 테스트라고 한다.(동치분할검사, 경계값분석, 원인-효과그래프검사, 오류예측검사)

테스트 기반에 따른 테스트

명세 기반 테스트 :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명세를 빠짐없이 테스트 케이스로 만들어 구현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구조 기반 테스트 : 소프트웨어 내부의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경험 기반 테스트 : 유사 소프트웨어나 기술 등에 대한 테스터의 경험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시각에 따른 테스트

검증(Verification) 테스트 : 개발자의 시각에서 제품의 생산 과정을 테스트 하는 것 / 명세서대로 완성됐는지를 테스트
확인(Validation) 테스트 : 사용자의 시각에서 생산된 제품의 결과를 테스트 하는 것 / 사용자가 요구한대로 제품이 완성됐는지, 제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테스트함

목적에 따른 테스트

  • 회복 테스트 :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하는 기법
  • 안전 테스트 : 불법적인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기법
  • 성능 테스트 : 사용자의 이벤트에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 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측정하는 테스트 기법
  • 구조 테스트 :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기법
  • 회귀 테스트 : 회귀 테스틑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이 유입된 오휴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기법
  • 병행 테스트 :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기법

4)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단위테스트(Unit Test) : 코딩 직후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 구조 기반 테스트와 명세 기반 테스트로 나뉘지만 주로 구조 기반 테스트를 시행한다.

  • 통합테스트(Integration Test) : 단위 테스트가 완료된 모듈을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테스트

    하향식 통합 테스트 : 프로그램의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 테스트 스텁 사용)
    상향식 통합 테스트 : 프로그램에서 하위 모듈에서 상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 테스트 드라이버 사용)

  • 시스템테스트(System Test) :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해당 컴퓨터 시스템에서 완벽하게 수행되는가를 점검하는 테스트

  • 인수테스트(Acceptance Test) :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테스트

4) 테스트 자동화 도구

  • 정적 분석 도구(Static Analysis Tools) :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는 도구
  • 테스트 실행 도구(Test Execution Tools) :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실행하는 도구
  • 성능 테스트 도구(Static Analysis Tools) : 애플리케이션 처리량, 응답 시간, 경과 시간, 자원 사용률 등을 인위적으로 적용한 가상의 사용자를 만들어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성능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도구
  • 테스트 통제 도구(Test Control Tools) : 테스트 계획 및 관리, 테스트 수행, 결함 관리 등을 수행하는 도구
  • 테스트 하네스 도구(Test Harness Tools) : 테스트가 실행될 환경을 시뮬레이션하여 컴포넌트 및 모듈이 정상적으로 테스트되도록 하는 도구

    테스트 하네스의 구성 요소

    • 테스트 드라이버 : 테스트 대상의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 파라미터를 전달하고, 모듈 테스트 수행 후의 결과를 도출하는 도구
    • 테스트 스텁 :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로,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있는 테스트용 모듈
    • 테스트 케이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준수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입력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 등으로 만들어진 테스트 항목의 명세서

테스트 수행 단계별 테스트 자동화 도구

5) 애플리케이션 성능 분석

  • 처리량 : 일정 시간 내에 애플리케이션이 처리하는 일의 양
  • 응답시간 : 애플리케이션에 요청을 전달한 시간부터 응답이 도착할 때까지 걸린 시간
  • 경과시간 : 애플리케이션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 자원사용률 : 애플리케이션이 의뢰한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의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 등 자원 사용률

성능 테스트 도구

  • 부하 테스트 : 애플리케이션에 일정 시간 부하를 가하면서 반응을 측정하는 테스트
  • 스트레스 테스트 : 부하 테스트를 확장한 테스트로, 애플리케이션이 과부하 상태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테스트
  • 내구성 테스트 : 긴 시간 동안 부하를 가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을 점검하는 테스트
  • 스파이크 테스트 : 순간적으로 사용자 수를 증가시켜 점검하는 테스트

시스템 모니터링 도구

  • Scouter : 단일 뷰 통합/실시간 모니터링, 튜닝에 최적화된 인프라 통합 모니터링 도구
  • Zabbix : 웹 기반 서버,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등의 모니터링 도구

6)시간 복잡도

  • 알고리즘을 수행하기 위해 프로세스가 수행하는 연산 횟수를 수치화한 것 = 점근 표기법
    • 빅오 표기법 : 알고리즘의 실행시간이 최악일 때 표기하는 방법
    • 세타 표기법 : 알고리즘의 실행시간이 평균일 때 표기하는 방법
    • 오메가 표기법 : 알고리즘의 실행시간이 최상일 때 표기하는 방법

7)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 소스 코드 최적화 : 나쁜 코드는 배제하고 클린 코드를 작성하는 것
  • 나쁜 코드 : 로직이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코드(스파게티 코드, 외계인 코드)
  • 클린 코드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수정 및 추가할 수 있는 단순, 명료한 코드

클린 코드 작성 원칙

  • 가독성 : 누구든지 코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작성
  • 단순성 : 코드를 간단하게 작성
  • 외존성 배제 :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 중복성 최소화 : 코드의 중복을 최소화
  • 추상화 : 상위클래스/메소드/함수에서는 간략하게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을 나타내고, 상세 내용은 하위클래스/메서드/함수에서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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