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y project] 카페 쿠폰적립 애플리케이션 시작

동철·2023년 5월 10일
0
post-thumbnail

velog의 첫 글을 어떤걸 쓸까 하다가 진행 중인 토이 프로젝트인 카페 쿠폰적립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작성해 보려고 한다. 과정과 설계까지만 기록하려 한다.

시작하게 된 계기

커피를 먹고 싶을 때 자주 찾는 아담한 카페가 집 앞 3분 거리에 있다. 쿠폰 적립을 종이로 하는 카페다. 이 카페는 쿠폰 적립 종이를 가게에 보관해 주고 있다. 그래서 쿠폰이 많아짐에 따라 보관할 수 있는 '보관함'이 늘어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내가 이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유사 서비스

비슷한 서비스가 있었다. 바로 도도 포인트 라는 서비스였다. 내가 구현하려는 애플리케이션 의도와 주요 기능[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쿠폰이 적립된다.]이 같고, 심지어 브랜드 마케팅 효과에 도움을 주는 기능들도 여럿 있었다. 가격은 2023년 5월 11일 기준으로 3년 약정 월 2만 원 정도 하는 서비스다.
카페 사장님에게 이 서비스를 제안 해봤지만, 가격이 부담돼 못할 것 같다고 하셨다. 그만큼 작은 카페였다.

순간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한 몇 가지가 떠올랐다.

  • 집에서 뒹굴던 안드로이드 샤오미 태블릿
  • Typescript 학습 의지
  • Next.js를 Typescript로 구현해 보고 싶다는 다짐

이후로 간단한 설계에 들어갔다.

간단한 구조 설계

  •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Typescript 기반의 Next.js(react.js)
  • 데이터베이스: Firebase Realtime Database Or Cloud Firestore
  • 배포: Vercel

이 설계는 MVP(Minimum Viable Product)로 개발해서 간단히 배포하는 데에 초점을 뒀다.

이 토이프로젝트가 끝나면 얻어갈 것들

토이 프로젝트나 사이드 프로젝트는 끝나고 나면 나에게 남는 게 있어야 한다 는 이 원칙을 고수하는 편이다.

  • Typescript
    자바 백엔드 개발자 이지만 자바스크립트를 좋아해서 배워보고 싶었다.
  • Next.js 13 버전
    Next.js 12 버전의 앱은 개발을 해봤기 때문에 13버전으로 해보고 싶은 마음이 컸다.
  • Firebase Realtime Database에 대해서
  • 개인정보 처리 방침에 대해서
  • 기타 등등

마무리

간단한 구조 설계를 만든 후, 구현 중에 중요하고 생각하거나 이슈가 있는 부분을 여기에 기록 해두려고 한다. 내가 개발 블로그를 시작하다니, 감회가 새롭다.

사실 이 프로젝트는 안 해도 되는 프로젝트다.
이유는 도도 포인트라는 서비스가 있기 때문인 점도 있고, 무엇보다 가게에서 쿠폰 종이를 보관하지 않으면 되는 문제기 때문이다.

문제를 애플리케이션 개발 없이 해결된다면, 최고의 해결책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문득 해본다.

profile
세상에 기여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