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모드는 아웃라이너 위 모드 선택
드롭다운에서 선택할 수 있다.
모델링을 실시할 때에는 아웃라이너에 어떠한 에셋도 선택되어 있으면 안된다.
모델링 창 맨 위의 '새 에셋을 생성합니다.'글자를 확인한 후에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모델링을 이용해 작업한 기존 애셋을 다시 작업할 시 '기존 애셋을 편집합니다.'로 글이 변경된다.
모델링 모드의 결과를 저장하지 않고 다른 창, 혹은 테스트 플레이시 작업한 내용이 날아가므로 꼭 완료 버튼을 눌러 저장을 하고 모드를 옮기자
마인크래프트식으로 큐브를 이용해 맵을 모델링하는 기능으로 모드 툴바의 PolyModel - CubeGr
을 눌러 시작할 수 있다.
그레이박싱, 프로토타이핑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툴이다.
큐브 그리드 작업을 할 때에는 SM_SkySphere
스태틱 메시가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비활성화하고 작업하자
큐브 그리드 작업의 사이클은 다음과 같다
액션 - Pull
을 이용해서 큐브를 위로 쌓을 수 있다.E
이다액션 - Push
를 이용해서 큐브를 아래로 파내려가며 없앨 수 있다.Q
이다새 에셋 위치
를 CurrentFolder
로 한 후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저장을 원하는 곳의 위치로 이동한다.수락
버튼을 눌러 뷰포트에 메시를 설치하고, 메시 파일을 저장한다.큐브 그리드에서 다음과 같은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다
액션 - Slide Back
버튼을 이용해 블록의 추가 없이 작업영역을 위로 이동시킬 수 있다Shift + E
이다액션 - Slide Forward
버튼을 이용해 블록의 삭제 없이 작업영역을 아래로 이동시킬 수 있다Shift + Q
이다액션 - Flip
기능을 이용해 블록을 쌓는 진행방향을 뒤집을 수 있다T
이다액션 - Corner Mode
를 이용해 블록의 특정 엣지만 위로 쌓거나 깎을 수 있다Z
이다그리드 기즈모의 피벗을 옮겨 쌓는 블록의 진행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옵션 - 기즈모 표시
를 체크에 기즈모를 표시하고, Ctrl + 마우스 가운데 버튼
을 클릭해 기즈모 피벗을 원하는 위치로 옮길 수 있다옵션 - Grid Frame Orientation
의 값을 변경해 원하는 진행 방향으로 각도를 조절한다.Push
를 이용해 지워주고 진행한다.기본으로 제공되는 1m 크기의 블록을 잘게 쪼개서 1m보다 작은 크기의 블록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Ctrl + Q
키를 누른다. 0.5m짜리 블록을 설치할 수 있는 그리드 인디케이터가 표시된다Ctrl + E
키를 누르면 2m짜리 블록을 설치할 수 있는 그리드 인디케이터가 표시된다.모델링된 스태틱 메시의 피벗을 잡아줄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모델링 창의 Transform - Pivot
을 눌러 시작할 수 있다.
모델링된 스태틱 메시에 머터리얼을 자유자재로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모델링 창의 Attributes - MatEd
를 눌러 시작할 수 있다.
머터리얼 - 머터리얼
에서 스태틱 메시에 기본적으로 사용할 머터리얼을 할당해준다.머터리얼 - 활성 머터리얼
을 원하는 머터리얼로 선택한다.머터리얼 편집 - Assign Active Material
을 클릭해 부분 머터리얼을 입혀준다.캐릭터의 크기 등에서 구현된 맵과 맞지 않는 오류가 날 수 있다.
따라서 PlayerStart
오브젝트로 시작 위치를 설정하는 것보다 직접 조종할 캐릭터를 배치하고, 그곳에서부터 레벨이 시작하게 설정하는 것이 더 낫다.
폰 - 플레이어 자동 빙의
의 값을 Player 0
으로 설정한다.Player 0
은 게임 내에 항상 첫 번째로 배치되는 플레이어로, 싱글 플레이 게임을 만들 때 플레이어는 0번 시드를 부여받아 Player 0
에 빙의하게 된다.
보이지는 않지만 플레이어(혹은 액터)가 특정 위치로 가지 못하게 할 수 있는 투명한 벽 혹은 바닥
액터 배치에서 볼륨 - 블로킹 볼륨
을 선택해 추가할 수 있다
블로킹 볼륨은 일반 뷰포트에서 보이지 않는데, 뷰 모드
를 플레이어 콜리전
으로 변경하면 확인할 수 있다.
플레이어 콜리전 모드로 보이는 오브젝트들은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제한할 수 있는 것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