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배캠 A-4조 KTP 회고

김미영·2022년 11월 4일
0

내배캠

목록 보기
19/46

미니프로젝트 고진감래 팀

이번 프로젝트에서 좋았던 부분 및 다음 프로젝트에서도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 하는 부분

  • 각자의 역할을 하면서도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고
  • 발생한 문제는 적극적으로 회의를 통해 해결하려는 의지

프로젝트 진행 중 발생한 문제점

  • 경험부족에 의한 문제점이 대다수였음
  • 의견을 잘 취합해야되는데 모든 의견을 반영하려고 하다 보니 약간 중구난방이 되었던 부분이 있었음
  • 그렇다보니 내가 이걸 구현했다. 라고 하기에는 약간 애매한 느낌이 있었음
  • 깃을 배웠는데 계속 오류나서 결국 못씀
  • 부트스트랩에 의존

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

  • 깃 공부하기
  • api 공부
  • ajax 공부
  • 자바스크립트 공부하여 기능적인 구현을 더 만들어보는 시도
  • 주석 추가하는 버릇 들이기
  • css 공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느낀 점

미영 :

  •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결과물을 공유한다는게 단순히 이렇게 했어요. 보여주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이 한 부분을 보고 이런 기능도 있구나, 이렇게도 구현이 가능하구나, 경험을 하는 부분으로 정말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 협업이라는게 한순간에 잘 할 수 있는게 아니구나, 나만 잘하면 된다가 아니라 어떻게 의견취합을 해야될지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 내가 뭐가 부족한지 알게되었고, 어떻게 보완을 하면 될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다음 프로젝트 때는 더욱 성장한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영주 :

  • 처음 프로젝트였는데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그러나 재미와 별개로 조원들에게 많이 배우면서도 제가 부족한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 특히 기능 구현에 있어서 자바스크립트를 좀 더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 그리고 마지막 프로젝트 발표 날, 다른 조의 결과물을 보면서 자존감이 꺾이기보단 나도 저렇게 하고 싶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 정말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진수 :

  •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부족한 부분이 많이 느껴졌다. 하지만 이를 보강하고자 하는 의욕도 많이 생겼습니다.
  • 헤매이는 순간도 있었지만 팀원들이 많은 의지가 됐고 이부분이 매우 고마웠습니다.

도원 :

  • 프로젝트를 하면서 저는 많이 부족하다는 부분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 다른 분들이 하는 모습을 보고 내가 아직 덜 노력했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던 기회였습니다.
  • 하지만 제가 미니프로젝트를 하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 팀원 분들에게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profile
프론트엔드 지망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