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이준희·2022년 7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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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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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r Text Transfer Protocol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음성, 영상, 파일
  • JSOM,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HTTP 역사

  • HTTP/0.9 : GET 메소드만 지원, HTTP 헤더 X
  • HTTP/1.0 : 메소드, 헤더 추가
  • HTTP/1.1 :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 RFC2068 -> RFC2616 -> RFC7230~7235
  • HTTP/2 : 성능 개선
  • HTTP/3 :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기반 프로토콜

  • TCP : HTTP/1.1, HTTP/2
  • UDP : HTTP/3
  • 현재 HTTP/1.1을 주로 사용(HTTP/2,3 도 점점 증가)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 클라이언트가 단순한 작업만 할 수 있게 해줌
  • 서버의 변경을 클라이언트에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가능하게 함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08 33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 X
  • 장점 : 서버 확장성이 높음(스케일 아웃)
  • 단점 :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ful, Stateless 차이

  • 상태 유지 : 중간에 서버가 바뀔 수 없음(다른 서버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미리 넘겨줘야 한다)

    • 중간에 서버에 장애가 나면 문제가 발생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09 22
  • 무상태 : 중간에 다른 서버로 바뀌어도 됨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늘릴 수 있음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09 33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음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스케일 아웃 - 수평확장에 유리)

Stateless의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ex) 로그인이 필요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ㅘ면
  • 상태 유지 ex)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비연결성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서버가 클라이언트와 연결을 유지하는 자원을 계속 소모하게 된다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09 51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서버가 요청/응답이 끝나면 연결을 끊어버려서 서버가 최소한의 자원을 사용하게 된다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10 15

비연결성

  • HTTP는ㄴ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늬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 ex) 실제로 수천명이 동시에 검색버튼을 누르지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비연결성 한계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 HTTP 초기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10 28
  • HTTP 지속 연결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10 34

HTTP 메시지

HTTP 요청 메시지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11 26

HTTP 응답 메시지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11 32

HTTP 메시지 구조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11 36

시작 라인

  • 요청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request-line = method SP (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11 46
  • HTTP 메서드(GET: 조회) / 요청 대상(/search?q=hello&hl=ko) / HTTP version

  • HTTP 메서드

    • 종류 :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GET : 리소스 조회 / POST : 요청 내역 처리)
  • 요청 대상

    • absolute-psth?query
    • 절대경로 = "/"로 시작하는 경로
  • HTTP 버전

  • 응답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11 56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 요청성공, 실패를 나타냄(200 : 성공, 400 :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500 :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 : 띄어쓰기 허용)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분 없음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12 07

  •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리언트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등등...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 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HTTP 메시지 바디

스크린샷 2022-02-17 오후 4 12 16
  • 용도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단순함 확장 가능

  • HTTP는 단순하다
  • HTTP 메시지도 매우 단순
  • 크게 성공하는 표준 기술은 단순하지만 확장 가능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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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비 개발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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