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 문법을 알기위해 일단 코틀린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 살펴보았다.
오늘 21/12/28일 기준 Kotlin 1.6.0이 업데이트 된듯하다.
fun main() {
println("Hello world!")
}
fun main()으로 묶고 println으로 출력을 한다.
print
와 println
의 차이점을 알려준다.print
인수는 줄 바꿈을 추가 안하고 출력을 하고
println
인수는 줄 바꿈을 추가 하고 출력한다.
print("Hello ")
print("world!")
//출력
Hello world!
println("Hello world!")
println(33)
//출력
Hello world!
42
문법은 fun을 적어주고 함수 이름을 적고 매개 변수와 반환 값을 적어 주면 된다.
fun sum(a: Int, b: Int): Int {
return a + b
}
이 코드를 코틀린은 표현으로 간략하게 적을 수 있다.
fun sum(a: Int, b: Int) = a + b
두 코드가 똑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다음은 값이 어떠한 의미가 있으면 값이 반환되지 않는다고 한다.
fun printSum(a: Int, b: Int): Unit {
println("sum of $a and $b is ${a + b}")
}
fun main() {
printSum(-1, 8)
}
$는 자바에는 없고 코틀린에서 제공하는 기능 문자열 템플릿이다. 문자열 안에서 $ 변수명
을 적어 변수 값을 문자열 안에서 사용 할 수 있다.
위 코드는 a값 -1 과 b값 8을 가져온 후 ${a + b} 식에서 더하기를 진행 후 7값을 출력한다.
변수는 val
,var
가 있으며 둘의 차이는 val
는 한번 값을 할당하면 값을 바꿀 수 없고
var
는 값을 할당 후 값을 바꿀 수 있다.
fun main() {
val a: Int = 1 // 즉시 할당
val b = 2 // Int형 유추
val c: Int
c = 3 // 지연 할당
println("a = $a, b = $b, c = $c")
}
//출력값
a = 1, b = 2, c = 3
fun main() {
var x = 5
x += 1 // x값 5에 1 더함
println("x = $x")
}
//출력값
x = 6
클래스 정의는 class
키워드 이다.
class Shape
다음 예제는 직사각형의 둘레를 구하는 공식을 코드를 구현했다.
main문에서 rectangle 변수에 클래스 Rectangle로 가서 받은 5.0,2.0값을
인스턴스 perimeter변수에 넣는다.
그리고 출력문에서 ${rectangle.perimeter}를 이용해 클래스안에 있는 인스턴스를 호출한다.
class Rectangle(var height: Double, var length: Double) {
var perimeter = (height + length) * 2 //인스턴스 생성
}
fun main() {
val rectangle = Rectangle(5.0, 2.0)
println("The perimeter is ${rectangle.perimeter}")
}
//출력값
The perimeter is 14.0
클래스 간의 상속은 콜론( :)
으로 선언하고
코틀린은 open
키워드를 통해 상속을 허용해 줘야 한다.
open class Shape
class Rectangle(var height: Double, var length: Double): Shape() {
var perimeter = (height + length) * 2
}
이건 자바와 똑같이 //
, /**/
이다
(윈도우 기준)안드로이드스튜디오에서 //
는 Ctrl + / , /**/
는 Ctrl + Shift + / 단축키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코틀린 주석은 블록 중첩이 가능하다고 한다.
/* The comment starts here
/* contains a nested comment */
and ends here. */
자바와 똑같이 if문을 사용한다.
fun maxOf(a: Int, b: Int): Int {
if (a > b) {
return a
} else {
return b
}
}
fun main() {
println("max of 0 and 42 is ${maxOf(0, 42)}")
}
//결과값
max of 0 and 42 is 42
if
문을 코틀린 표현식으로 사용하면 다음과 같다.
fun maxOf(a: Int, b: Int) = if (a > b) a else b
fun main() {
println("max of 0 and 42 is ${maxOf(0, 42)}")
}
for문은 파이썬과 유사한거 같다.
fun main() {
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fruit")
for (item in items) {
println(item)
}
}
// 출력문
apple
banana
kiwifruit
indices를 사용해 배열의 인덱스 범위도 받아올 수 있다.
fun main() {
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fruit")
for (index in items.indices) {
println("item at $index is ${items[index]}")
}
}
fun main() {
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fruit")
var index = 0
while (index < items.size) {
println("item at $index is ${items[index]}")
index++
}
}
//출력값
item at 0 is apple
item at 1 is banana
item at 2 is kiwifruit
자바에서 swich/case문과 유사한거 같다. 다른점은 case
,break
구조로 되어 있었는데 when은 ->
를 사용한다.
fun describe(obj: Any): String =
when (obj) {
1 -> "One"
"Hello" -> "Greeting"
is Long -> "Long"
!is String -> "Not a string"
else -> "Unknown"
}
fun main() {
println(describe(1))
println(describe("Hello"))
println(describe(1000L))
println(describe(2))
println(describe("other"))
}
in
연산자를 사용해 범위를 확인한다.
//숫자가 범위에 있는지 확인하기
fun main() {
val x = 10
val y = 9
if (x in 1..y+1) {
println("fits in range")
}
}
출력결과
fits in range
//숫자가 범위를 벗어났는지 확인하기
fun main() {
val list = listOf("a", "b", "c")
if (-1 !in 0..list.lastIndex) {
println("-1 is out of range")
}
if (list.size !in list.indices) {
println("list size is out of valid list indices range, too")
}
}
출력결과
-1 is out of range
list size is out of valid list indices range, too
//범위를 반복한다
fun main() {
for (x in 1..5) {
print(x)
}
}
출력결과
12345
//2칸 이상 뛰기
fun main() {
for (x in 1..10 step 2) {
print(x)
}
println()
for (x in 9 downTo 0 step 3) {
print(x)
}
}
출력결과
13579
9630
//컬렉션 반복
fun main() {
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fruit")
for (item in items) {
println(item)
}
}
출력결과
apple
banana
kiwifruit
//컬렉션에 개체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
fun main() {
val items = setOf("apple", "banana", "kiwifruit")
when {
"orange" in items -> println("juicy")
"apple" in items -> println("apple is fine too")
}
}
출력결과
apple is fine too
//람다식을 이용한 컬렉션
fun main() {
val fruits = listOf("banana", "avocado", "apple", "kiwifruit")
fruits
.filter { it.startsWith("a") }//'a'시작을 필터링한다.
.sortedBy { it }//정렬된 모든 요소의 목록을 반환 한다
.map { it.uppercase() }//값을 변형해서 새로운 리스트 만든다,uppercase(): 대문자로 변환
.forEach { println(it) }//리스트 요소를 하나씩 꺼내 반복적으로 처리한다.
}
출력결과
APPLE
AVOCADO
null
이 가능한 타입에 ?
를 붙여준다.
fun parseInt(str: String): Int? {
// ...
}
//nullable 값을 반환하는 함수 사용
fun parseInt(str: String): Int? {
return str.toIntOrNull()
}
fun printProduct(arg1: String, arg2: String) {
val x = parseInt(arg1)
val y = parseInt(arg2)
// Using `x * y` yields error because they may hold nulls.
if (x != null && y != null) {
// x and y are automatically cast to non-nullable after null check
println(x * y)
}
else {
println("'$arg1' or '$arg2' is not a number")
}
}
fun main() {
printProduct("6", "7")
printProduct("a", "7")
printProduct("a", "b")
}
출력결과
42
'a' or '7' is not a number
'a' or 'b' is not a number
//nullable 값을 반환하는 함수 사용2
fun parseInt(str: String): Int? {
return str.toIntOrNull()
}
fun printProduct(arg1: String, arg2: String) {
val x = parseInt(arg1)
val y = parseInt(arg2)
// ...
if (x == null) {
println("Wrong number format in arg1: '$arg1'")
return
}
if (y == null) {
println("Wrong number format in arg2: '$arg2'")
return
}
// x and y are automatically cast to non-nullable after null check
println(x * y)
}
fun main() {
printProduct("6", "7")
printProduct("a", "7")
printProduct("99", "b")
}
출력결과
42
Wrong number format in arg1: 'a'
Wrong number format in arg2: 'b'
//유형 검사 및 자동 캐스트1
fun getStringLength(obj: Any): Int? {
if (obj is String) {
// `obj` is automatically cast to `String` in this branch
return obj.length
}
// `obj` is still of type `Any` outside of the type-checked branch
return null
}
fun main() {
fun printLength(obj: Any) {
println("Getting the length of '$obj'. Result: ${getStringLength(obj) ?: "Error: The object is not a string"} ")
}
printLength("Incomprehensibilities")
printLength(1000)
printLength(listOf(Any()))
}
출력결과
Getting the length of 'Incomprehensibilities'. Result: 21
Getting the length of '1000'. Result: Error: The object is not a string
Getting the length of '[java.lang.Object@30f39991]'. Result: Error: The object is not a string
//유형 검사 및 자동 캐스트2
fun getStringLength(obj: Any): Int? {
if (obj !is String) return null
// `obj` is automatically cast to `String` in this branch
return obj.length
}
fun main() {
fun printLength(obj: Any) {
println("Getting the length of '$obj'. Result: ${getStringLength(obj) ?: "Error: The object is not a string"} ")
}
printLength("Incomprehensibilities")
printLength(1000)
printLength(listOf(Any()))
}
출력결과
Getting the length of 'Incomprehensibilities'. Result: 21
Getting the length of '1000'. Result: Error: The object is not a string
Getting the length of '[java.lang.Object@30f39991]'. Result: Error: The object is not a string
//유형 검사 및 자동 캐스트3
fun getStringLength(obj: Any): Int? {
// `obj` is automatically cast to `String` on the right-hand side of `&&`
if (obj is String && obj.length > 0) {
return obj.length
}
return null
}
fun main() {
fun printLength(obj: Any) {
println("Getting the length of '$obj'. Result: ${getStringLength(obj) ?: "Error: The object is not a string"} ")
}
printLength("Incomprehensibilities")
printLength("")
printLength(1000)
}
공식 문서를 통해 코틀린 문법을 보았는데 최근에 만들어진 언어답게 간결하고 안전하게 null 처리가 가능하다 이런 이유로 개발자 입장에서 사용성이 좋다고 생각한다.
코틀린 공식문서 : https://kotlinlang.org/docs/hom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