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와 네트워크 & 서버와 클라이언트]

변우영·2024년 8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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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컴퓨터 세계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 무엇인가?
  •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와 게임 서버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노드와 네트워크 & 서버와 클라이언트


1. 노드와 네트워크(Network)

노드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치나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컴퓨터, 스마트폰, 프린터, 서버 등이 모두 노드에 해당한다. 네트워크는 이러한 노드들이 서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구조이다.

  • 노드는 도로 위의 차량이고 네트워크도로라고 가정한다면, 도로(네트워크)를 따라 차량(노드)들이 이동하며, 서로 필요한 물건(데이터)을 주고받는 것처럼, 네트워크를 통해 노드들이 데이터주고 받는다고 볼 수 있다.

2. 서버(Server)와 클라이언트(Client)

서버는 네트워크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노드이다. 클라이언트는 이 서비스요청하는 노드이다. 즉, 서버는 요청을 받아 데이터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는 그 데이터를 받아서 사용한다.

  • 서버는 도서관의 사서, 클라이언트는 책을 빌리려는 사람으로 생각할 수 있다. 도서관(서버)은 책(데이터)을 보관하고 있으며, 책을 찾으러 온 사람(클라이언트)이 책을 요청하면, 사서(서버)가 책을 찾아서 빌려준다.

3. 노드, 네트워크, 서버, 클라이언트의 관계

노드: 서버, 클라이언트 모두 노드의 한 종류이다. 서버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노드이고, 클라이언트는 데이터를 요청하는 노드이다.

네트워크: 서버와 클라이언트, 그리고 다른 모든 노드들은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연결된다. 네트워크는 이들 노드 간의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해준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에게 데이터를 요청한다. 서버는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전달한다.

예시

  • 인터넷 서핑
    클라이언트(노드): 사용자의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
    서버(노드):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서버.
    네트워크: 인터넷.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클라이언트)를 열고 "www.example.com"을 입력하면, 이 요청이 네트워크(인터넷)를 통해 웹 서버(서버)로 전달된다. 웹 서버는 요청된 웹 페이지를 찾아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의 브라우저(클라이언트)로 전송한다.

  • 게임 플레이
    클라이언트(노드): 사용자의 게임 클라이언트(예: PC, 콘솔).
    서버(노드): 게임 서버.
    네트워크: 인터넷 또는 LAN.

사용자가 온라인 게임에 접속하면, 게임 클라이언트는 게임 서버에 접속한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게임 데이터를 요청하고, 서버는 그 데이터를 처리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한다. 이 모든 것은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리

노드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치나 프로그램이며, 서버와 클라이언트노드의 한 종류이다.
네트워크는 이 노드들이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게 해주는 연결 구조이다.
서버데이터를 제공하는 노드이고, 클라이언트는 그 데이터를 요청하고 사용하는 노드이다.

게임 서버와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차이점

  • 목적과 기능
    게임 서버: 실시간 상호작용과 빠른 데이터 전송이 중요.
    애플리케이션 서버: 웹 페이지 렌더링과 데이터베이스 접근이 주요 기능.

  • 데이터 전송 방식
    게임 서버: 지속적인 연결로 실시간 데이터 전송.
    애플리케이션 서버: 요청-응답 패턴을 따르는 HTTP/HTTPS 기반 전송.

  • 성능 요구사항
    게임 서버: 초단위 이하의 낮은 지연 시간 필요.
    애플리케이션 서버: 안정성과 보안이 중요한 성능 요소.

  • 확장성 및 상태 관리
    게임 서버: 실시간 상태 관리와 동시 접속자 처리 중점.
    애플리케이션 서버: 주로 세션 기반 상태 관리와 대규모 트래픽 처리.

공통점

  •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 클라이언트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하는 기본 구조.
  • 데이터 처리 및 관리: 클라이언트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처리한 후 응답.
  • 동시성 처리: 다수의 클라이언트 요청을 동시에 처리 가능.
  • 보안: 데이터의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을 보장하는 다양한 보안 메커니즘 사용.
  • 확장성: 사용자가 늘어날 때 서버 확장을 통해 대응.
  • 네트워크 통신: TCP/IP 기반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통신.

네트워크 통신 개념 요약


네트워크 계층 모델

  • OSI 모델: 네트워크 통신 과정을 7개의 계층으로 나눈 모델
    1계층: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실제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물리적 매체 (예: 케이블, 무선 신호).
    2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물리 계층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며, 오류 검출과 수정 역할을 담당.
    3계층: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데이터 패킷을 목적지까지 경로를 결정하고 전달.
    4계층: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 보장, 데이터 흐름 제어, 오류 복구.
    5계층: 세션 계층 (Session Layer): 두 장치 간 통신 세션 관리 (연결 설정 및 종료).
    6계층: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데이터 형식 변환, 암호화/복호화.
    7계층: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사용자와 직접 상호작용하는 응용 프로그램과 관련된 통신.

  • TCP/IP 모델: 인터넷 통신에서 주로 사용되는 4계층 모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OSI 모델의 1, 2계층에 해당, 물리적 전송 매체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관리.
    인터넷 계층: OSI 모델의 3계층에 해당, 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 패킷의 주소 지정과 라우팅을 담당.
    전송 계층: OSI 모델의 4계층에 해당, TCP 또는 UDP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신뢰성 있는 전달을 보장.
    응용 계층: OSI 모델의 5~7계층에 해당, HTTP, FTP, SMTP 같은 프로토콜을 통해 응용 프로그램 간 데이터 교환.

유선 통신

  • 이더넷: 유선 네트워크 기술로, 주로 LAN에서 사용되며, 안정적이고 빠른 데이터 전송을 제공.
  • 광섬유: 빛을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로, 긴 거리에서도 매우 높은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 가능.

무선 통신

  • Wi-Fi: 무선으로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로, 가정, 사무실, 공공장소에서 널리 사용.
  • Bluetooth: 짧은 거리에서 장치 간 무선 데이터 전송, 주로 헤드셋, 스마트폰, 키보드 등에서 사용.
  • 셀룰러 네트워크: 3G, 4G, 5G 기술을 통해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장치에서 데이터를 전송.

프로토콜

  • 프로토콜이란 네트워크 통신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규칙과 절차를 정의하는 규약이다. 이는 서로 다른 장치나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고 일관되게 하기 위해 필요한 "통신의 언어"이다.

  • TCP: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연결 지향 프로토콜. 예를 들어, 웹 페이지를 로드할 때 모든 데이터가 손실 없이 전달되도록 보장.

  • UDP: 빠른 데이터 전송이 필요하지만 신뢰성보다는 속도가 중요한 경우에 사용.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등에 활용.

  • HTTP/HTTPS: 웹 브라우징을 위한 프로토콜. HTTPS는 보안(SSL/TLS)을 추가하여 안전한 통신을 보장.

  • FTP: 파일을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전송하는 프로토콜.

  • SMTP: 이메일 전송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

네트워크 통신 과정

  • 주소 지정: 각 장치가 고유한 IP 주소나 MAC 주소를 통해 식별됩니다.
  • 데이터 패킷화: 데이터는 작은 패킷으로 나뉘어 전송되며, 각 패킷에는 출발지와 목적지 정보가 포함.
  • 라우팅: 네트워크 장치(예: 라우터)가 패킷을 최적의 경로로 전달하여 목적지에 도달.
  • 전송 계층: TCP/UDP가 데이터를 신뢰성 있게 전송하거나 빠르게 전송하도록 관리.
  • 세션 관리: 두 장치 간의 통신 연결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주고받은 후 연결을 종료.
  • 데이터 전송 및 응답: 서버가 클라이언트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을 보내는 과정. (웹 브라우저가 웹 페이지를 받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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