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타입을 이용해 백엔드 배포하기

적자생존·2023년 2월 14일
3

배포

목록 보기
4/5

1. 귀찮은 배포 관리해주는 사이트??

기본적으로 배포를 할 때 AWS나 GCP를 이용해서 자기가 직접 커스텀해서 배포를 하는 경우가 있고 vercel, heroku, netlify등을 이용해서 귀찮은 건 맞겨버리는 배포가 있다.

이중 나는 백엔드 배포를 클라우드타입이라는 국산 사이트를 이용해서 배포를 할 것이다.

2. 클라우드타입

https://cloudtype.io/

사이트 주소이고 한국어로 되어 있어서 매우 편하다.

3. 도메인 구입

우선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했다.

방법은 매우 쉬우니 따로 언급하지는 않겠다.

4. 클라우드타입을 이용해서 배포하기

회원가입을 하고 들어가서 + 버튼을 눌러 준다.

여기서 내 Github 저장소 배포하기를 눌러서 깃허브 계정을 연결하고 배포할 저장소를 선택한다.

언어와 프레임웍을 설정하고 버전을 설정 해준다.

이때 버전 옆에 설정변경을 통해서 환경변수, 서버 실행 명령어 등을 입력할 수 있다.(추후에 변경 가능)

이후 배포하기를 눌러 배포를 하면 끝~

이 아니라 이제 환경을 설정해야 한다.

프로젝트에 들어가서 설정탭에 들어가 준다.

내려가다보면 빨간 부분에는 환경변수를 입력하고 파란 부분에는 서버 실행 명령어를 입력한다.

대부분 nodemon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분기를 시켜줘야 한다.

이제 배포가 완료되었지만 url이 클라우드타입에서 임시로 만들어준 url이기 때문에 불편하다.

내가 구매한 도메인을 등록을 해야 한다.

내 프로젝트-도메인 탭을 들어간다.

  •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고 연결할 도메인에 내가 구매한 도메인을 입력한다.

도메인을 입력하면 구매한 도메인의 CNAME과 TXT도메인을 수정하라고 나온다

후딱 가비아에 들어가서 수정을 하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가능하고 내가 구매한 도메인으로 배포가 성공한다.

vercel도 마찬가지로 이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면 된다.

profile
적는 자만이 생존한다.

4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7월 19일

우선 너무 좋은 포스팅에 감사드립니다~!!

혹시 질문을 드려도 될는지 모르지만
조심스럽게 여쭤보고자 합니다.
제가 백엔드 관해서는 지식이 전무해서요..
제가 웹페이지를 하나 만들었는데요...

  • 제가 배포한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 클릭한 누적값이 계속 실시간으로 표시.
    되게 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백엔드가 없다보니까
당연히 숫자는 계속 누적이 되지 않고
다른 유저에게 페이지가 전송이 되서 들어가면
클릭 조회수는 0이 됩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구현하다보니
결국은 백엔드를 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큰 비용없이 백엔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고 하여서
여기까지 왔는데 클라우드 타입을 활용해서 어떻게 하면
제가 원하는 사이트를 구축할수 있을까요...
한번 조심히 여쭤봅니다..ㅜ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0월 13일

안녕하세요!! 우선 포스팅 너무 잘 봤습니다. 저한테 꼭 필요한 정보예요!! 감사해요!
궁금한게 저도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사서, 클라우드 타입으로 배포를 했는데요.
가비아에서 DNS설정에서 CNAME과 TXT수정할 때, 자꾸 CNAME에서 끝자리는 .으로 끝나야한다구
하는데 그냥 .을 찍고 추가하셨나요?
저는 . 찍으니까 DNS 설정은 되는데, 클라우드타입에서 도메인을 못 불러오더라구요ㅠㅠ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