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I-XGT Panel) 스마트팩토리-4일차

내 이름 안찬찬·2023년 1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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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상램프

1) 여러개 비트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램프를 조합해서 하나의 램프에 보여주는 기능,
동시에 버튼을 킬 경우 맨 처음비트를 우선순위로 보여준다.

2) N상 램프는 두 종류로 나뉜다.
  • 비트에 의한 N상램프
    1) 최대 15개의 비트 디바이스 각각의 상태에 의해 On/Off 상태를 표시한다.
    2) 상태의 최대 개수는 16개이다.

  • 비트조합에 의한 N상램프
    1) 최대 4개의 비트 디바이스의 상태를 조합하여 조합한 값에 의해 On/Off 상태를 표시한다.
    2) 상태의 최대 개수는 16개이다. 즉 값 0~15까지 표시가 가능하다.

    비트 수에 따라 불빛에 변화가 생긴다.
    비트 스위치를 활용하거나 숫자 표시기를 활용하여 실습하였다.



비트 램프의 옵셋 - [상세 -> 옵셋]

옵셋이란지정한 옵셋 디바이스의 값에 따라 감시하는 디바이스가 가변적으로 변하는 기능이다.

EX) 기존 HX0인 디바이스의 옵셋에 HW10을 넣어주면 원래 디바이스의 주소가 변한다(가변).


비트 메시지 / 워드 메시지

  • 비트 메시지는 비트 디바이스 값에 따라 문자열표에서 해당하는 문자열을 보여준다.

  • 워드 메시지는 워드 디바이스 값에 따라 문자열표에서 해당하는 문자열을 보여준다.

프로젝트의 문자열표에 문자 삽입 후 문자열 표를 활용하여 실습하였다.



비트 윈도우 / 워드 윈도우

  • 비트 윈도우는 비트의 상태에 따라 설정된 윈도우 화면을 활성화 한다.
  • 비트 윈도우의 오브젝트 크기는 설정 할 수 없으며, 윈도우 화면을 활성화 하기 위한 기준으로 적당한 위치에 배치해야 한다.


STOP버튼을 누를 시 윈도우 화면을 띄워준다.
윈도우 화면에서 비트 스위치를 활용하여 비트 램프를 ON시키거나 윈도우 화면을 OFF시킨다.(여기선 정지시 비트 램프 불빛이 들어옴)


  • 워드 윈도우는 워드디바이스의 값에 따라 윈도우 화면을 활성화 한다.
  • 워드 윈도우의 오브젝트 크기는 설정 할 수 없으며, 윈도우 화면을 활성화 하기 위한 기준으로 적당한 위치에 배치해야 한다.


워드의 입력값에 따라 여러가지 윈도우 화면을 불러올 수 있다.



비트부품 / 워드부품

1) 부품 오브젝트는 기본 화면 위에 보조 화면을 호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오브젝트이다.

2) 부품 오브젝트는 주료 도형을 기본 화면 위에서 이동 시키거나 모양을 변경 시키기 
위해서 사용된다.

3) 보조 화면 위에는 도형과 이미지만 삽입할 수 있으며 디바이스가 설정된 스위치, 램프 등의
오브젝트는 삽입이 불가하다.
  • 비트 부품은 ON/OFF에 해당하는 보조화면을 설정하여 불러올 수 있다.

  • 워드 부품은 설정한 워드 디바이스 값에 해당하는 보조화면 또는 저장장치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다.

  • 워드 부품은 설정한 워드 디바이스 값에 해당하는 보조화면 또는 저장장치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다.

실습이미지 생략



그래프

1) 그래프 오브젝트는 디바이스의 값을 다양한 형태의 그래프로 표시해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2) 그래프의 종류로는 막대, 파이, 미터, 폐곡선, 트렌드, 로깅, 분포도 그래프가 있다.

왼쪽의 디바이스 값 설정 숫자 표시기는 막대, 미터, 폐곡선 그래프에 입력값이 들어간다.

오른쪽의 디바이스 값 설정 숫자 표시기는 파이, 트렌드 그래프에 입력값이 들어간다.



PLC프로그램과 HMI프로그램 연동 방법

1) XG5000을 실행한 후 시뮬레이터를 우선적으로 킨다.
2) XP-Builder의 XGT Panel설정에 들어가 PLC 시뮬레이터 이용에 체크한다.
3) XP-Builder 시뮬레이터를 킨다.



활용 실습과 마무으리!


고작 오브젝트 세 개 쓴 활용 실습인데 절반 밖에 못 했다..
비트 램프와 다중 스위치 그리고 비트 스위치..
절반이니 뭐니 하지만 결국 못 한 거지 뭐.. ㅠ힌트를 마구마구 받고 나서야 해냈다..

사진에선 비트 스위치가 두 줄로 되어있지만 보기에선 하나로 합친 채로 문제를 내주셨다.

포인트는
1) 다중 스위치의 비트 동작 설정과 램프 조건 설정
2) 비트 스위치의 동작 조건 설정
3) 합쳐진 스위치 알아차리기
이었던 것 같다.

인풋 버튼을 눌렀을 때 out 버튼은 꺼지고 비트 램프를 킬 수 있어야 하며
아웃풋 버튼을 눌렀을 때 인풋 버튼은 꺼지고 비트 램프를 끌 수 있어야 한다.

집에 와서 세 번은 다시 만들어 본 것 같다.

공부한 걸 잘 활용하는 뇌를 가지고 싶다..간절히

그래도 오늘도 수고했다 나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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