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XGI (초급) 스마트팩토리-2일차

내 이름 안찬찬·2023년 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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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구성

XGI시리즈는 기본 시스템, 컴퓨터 링크 및 네트워크 시스템 구성에 적합한 각종 제품을 구비하고 있다.

XGI 시리즈 시스템 구성

PLC스펙 선정

1.사용 목적

모듈 선정

2.소비 전류 확인

베이스 + ★전원★ + CPU(XGI/K) + 모듈(DI/DO,특수,통신 등)

3.리프레시 영역 확인

XGK/XGI 모듈 장착 대수는 데이터 리프레시 영역 크기의 합이 1,204WORD 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XGI/K 시스템에서 데이터 리프레시 영역이 최대 범위를 초과 사용하여 운전할 경우
시스템이 정상 동작하지 않는다.



데이터 메모리 구성

변수의 표현 방식

프로그램 안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는 값을 가지고 있는데,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에 값이 바뀌지 않는 상수와 그 값이 변하는 변수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블록, 펑션, 펑션블록 등의 프로그램 구성 요소에서 변수를 사용하기 위하여 먼저 변수의 표현 방식을 설명합니다.

변수의 표현에는 다음의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변수 표현 방식은 사용자가 이름을 부여하지 않고 이미 Maker에 의해 지정된 메모리 영역의 식별자를 사용하는 직접 변수 방식이고,

두 번째 변수 표현 방식은 사용자가 이름을 부여하고 사용하는 심볼릭(Symbolic; Named) 변수 방식입니다.

프로그램 구성 요소(프로그램 블록, 펑션, 펑션블록)에서 심볼릭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변수를 선언해야 합니다.



심볼릭 변수 선언 절차


심볼릭 변수의 데이터 타입

데이터의 고유 성질을 나타냅니다.
데이터형은 크게 수치(ANY_NUM)와 비트 상태(ANY_BIT)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치의 대표적인 경우는 정수(INT; Integer)인데 셀 수 있고 산술 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정수의 예는 카운터의 현재 값, A/D(아날로그 입력) 변환 값 등이 있습니다.

비트 상태는 BOOL(1비트), BYTE(8 개의 비트 열), WOTD(16 개의 비트 열)등이 있는데
비트 열의 On/Off 상태를 나타내며 논리 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비트 상태의 예는 입력 스위치의 On/Off 상태, 출력램프의 소등/점등 상태 등이 있습니다.
비트 상태는 산술연산이 불가능하지만 형(Type) 변환 펑션을 사용수치로 변환하면 산술 연산이 가능합니다.
BCD는 10진수를 4 비트의 2진 코드로 나타낸 것이므로 비트 상태(ANY_BIT)입니다.



프로그래밍

입력 접점의 종류 및 기능



출력 코일의 종류 및 기능



연산 회로의 반전

입력 접점의 상태를 연산하여 그 결과를 반전 하고자 할 경우 사용되는 연산회로 반전 기능이 있다.




시퀀스 연산자 기호




프로그래밍 실습

직접 변수 및 네임드 변수 프로그램

1. 직접 변수를 사용하는 경우 변수 선언이 불필요하다.
2. 변수명을 지정하고 메모리 할당을 사용자 정의로 한 경우는 사용자 정의
메모리 할당은 직접 변수 선언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위 사진에서 보면 코일이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코일이 동일한 경우 이중 코일이라고 한다.
스캔은 왼쪽부터 흐르기 때문에 이중 코일의 경우 오류가 발생한다.


양 변환 및 음변환 검출 접점 프로그램

1. 누름 검출이 0에서 1로 변하는 순간을 검출하여 오른쪽 연결선이 해당 스캔에서
다음 1스캔 동안만 연결된다.
2. 누름 검출에 병령 점속된 램프1을 자기유지 회로라고 한다.
3. 점등된 램프1은 소등(정지) 스위치1에 의해서 소등된다.

4. 복귀 검출이 0에서 1로 변하는 순간을 검출하여 오른쪽 연결선이 해당 스캔에서
다음 1스캔 동안만 연결된다.


다이나믹 플립플롭

1. 스위치를 한 번 OFF->ON 하면 램프가 ON되고, 다시 OFF->ON 하면 램프가 OFF가 된다.



마무으리

오늘은 실습을 위주로 해서 첫날 보다 이론적으로 적을게 별로 없었다.(아마도)
이론보다 실습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고 더 집중하고 수업 중간에 놓치지 않으려고 해서 그런지 놓치는 부분 없이 따라갈 수 있었다.
다이내믹 플립플롭 부분 빼고

실습을 잘 따라가서 그런지 자존감이 하늘을 찌르는 하루였다. 아직까지도
물론 이제 2일차..지만 좋은게 좋은거지~!

다이나믹 플립플롭은 강사님께서도 확인해 보고 다음 수업 때 알려주신다고 했으니 기다려야징~

내일은 HMI 배운다던대! 새로 배울 녀석에게 내가 재능이 있길 바라며.. 아자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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