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시작할 때부터 주로 쓰는 메서드들만 쓰면서 다른 것들은 살펴보지 못했었기에 이번에 정리해보고자 한다..!
총 세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진다 => 마운트, 업데이트, 언마운트
마운트: 페이지에 컴포넌트가 나타남
언마운트: 페이지에서 컴포넌트가 사라짐
DOM이 생성되고 웹 브라우저 상에 나타나는 것은 마운트라고 한다.
마운트 할 때 호출되는 메소드는
컴포넌트 만들기
-> constructor
-> getDerivedStateFromProps
-> render
-> componentDidMount
이고
constructor :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 때마다 호출되는 클래스 생성자 메서드인다.
getDerivedStateFromProps : props에 있는 값을 state에 넣을 때 사용하는 메서드이다.
render : 우리가 준비한 UI를 렌더링 하는 메서드 이다.
componentDidMount :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난 후 호출되는 메서드이다.
컴포넌트는 다음과 같은 총 네가지 경우에 업데이트 한다.
1. props가 바뀔 때
2. state가 바뀔 때
3.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
4. this.forceUpdate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할 때
업데이트 할 때 호출되는 메소드는
업데이트 발생시키는 요인(props변경, state변경, 부모 컴포넌트 리렌더링)
-> getDerivedStateFromProps
-> shouldComponentUpdate
-(true: render 호출, false: 작업취소)-> 여기서 forceUpdate가 들어올 수 있다.render
-> getSnapshotBeforeUpdate
-웹 브라우저상의 실제 DOM 변화-> componentDidUpdate
getDerivedStateFromProps : 이 메서드는 마운트 과정에서도 호출되며, 업데이트가 시작하기 전에도 호출된다. props 변화에 따라 state값에도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사용한다.
shouldComponentUpdate :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는 true 혹은 false만 반환하고 true면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계속 실행하고 false면 작업을 중지한다. 즉,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되지 않는다. 만약 특정 함수에서 this.forceUpdate()함수를 호출하면 이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render 함수를 호출한다.
render : 컴포넌트를 리렌더링한다.
getSnapshotBeforeUpdate : 컴포넌트 변화를 DOM에 반영하기 바로 직전에 호출하는 메서드이다.
componenetDidUpdate : 컴포넌트의 업데이트 작업이 끝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이다.
컴포넌트는 다양한 이유로 업데이트 될 수 있다.
첫 째, 부모 컴포넌트에서 넘겨주는 props가 바뀌면 컴포넌트 렌더링이 이루어진다.
둘 째, 컴포넌트 자신이 들고 있는 state가 setState를 통해 업데이트될 떄이다.
셋 째,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
마운트의 반대 과정, 즉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을 언마운트라고 한다.
언마운트 하기
-> componentWillUnmount
componentWillUnmount :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서 사라지기 전에 호출하는 메서드이다.
제일 중요한 메서드 이자 메서드 중 유일한 필수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 안에서 this.props와 this.state에 접근할 수 있으며 리액트 요소를 반환한다. 요소는 div같은 태그가 될 수 있고 따로 선언한 컴포넌트가 될 수도 있다.
주의!
render메서드 안에서 이벤트 설정이 아닌 곳에서 setState를 사용하면 안되고, 브라우저의 DOM에 접근해서도 안된다. DOM정보를 가져오거나 state에 변화를 줄 때는 componentDidMount에서 처리해야 한다.
constructor(props) {..}
이것은 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로 컴포넌트를 만들 때 처음으로 실행된다. 이 메서드에서는 초기state를 정할 수 있다.
이 메서드는 리액트 v16.3 이후에 새로 만든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로, props로 받아 온 값을 state에 동기화 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며, 컴포넌트가 마운트될 때와 업데이트될 때 호출된다.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prevState) {
if(nextProps.value !== prevState.value) {
return { value: nextProps.value };
}
return null;
//state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null을 반환
}
componentDidMount(){...}
이것은 컴포넌트를 만들고, 첫 렌더링을 다 마친 후 실행된다. 이 안에서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 setTimeout, setInterval, 네트워크 요청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면 된다.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
이 메서드는 props 또는 stat를 변경했을 때, 리렌더링을 시작할 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는 반드시 true 또는 false를 반환한다.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언제가 true값을 반환한다.
현재props와 state는 this.props
와 this.state
로 접근
새로운 props와 state는 nextProps와 nextState로 접근한다.
프로젝트 성능을 최적화할 때, 상황에 맞는 알고리즘을 작성해서 리렌더링을 방지할 때 false를 반환하게 한다.
리액트 v16.3이후 만들어진 메서드인다. 이 메서드는 render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된다. 이 메서드에서 반환하는 값은 componentDidUpdate에서 세 번째 파라미터인 snapshot
값으로 전달 받을 수 있다.
주로 업데이트 하기 직전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 떄 활용된다.(예: 스크롤바 위치 유지)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이것은 state, props가 업데이트 될 시 리렌더링 후 실행된다.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 이므로 DOM 관련 처리를 해도 무방하다. 여기서는 prevProps 또는 prevState를 사용한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었다. 또 getSnapshotBeforeUpdate에서 반환하는 값이 있다면 여기서 snapshot 값을 전달받을 수 있다.
componentWillUnmount(){...}
이것은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 때 실행된다.
componentDidMount에서 등록한 이벤트, setTimeout같은 타이머 또는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제거 작업을 해야 합니다.
-토글할 때, render에서 비render로 전환되기 직전에 실행
컴디마에서 setInterval로 console 찍고 ....routing으로 페이지 이동해도 계속 찍히는지 확인. willunmount로 clear.->테스트 해보기
componentDidCarch 메서드는 리액트 v16에서 새롭게 도입되었으며,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애플리케이션이 먹통 되지 않고 오류 UI를 보여줄 수 있게 해 준다.
componentDidCatch (error, info) {
this.setState({
error: true
});
console.log({ error, info });
}
여기서 error
는 파라미터에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 알려주며 info 파라미터는 어디에 있는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준다. 위의 코드는 console.log만 했지만, 실제로 오류가 발생하면 서버 API를 호출하여 따로 수집할 수도 있다.
이 메서드를 사용할 떄는 컴포넌트 자신에게 발생하는 에러를 잡아낼 수 없고 자신의 this.props.children으로 전달되는 컴포넌트에서 발생하는 에러만 잡아낼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