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따먹기 게임으로 git 충돌 배우기

AeRi Lee·2020년 2월 12일
0

팀을 나누어서 땅따먹기를 했다!

1팀이 되었고 메일로 git에 내가 추가되었다는 것을 받았다.
vscode와 거기서 터미널을 켜서 저장하기를 원하는 파일로 들어가서
링크를 연결시켰다.

그리고

+git의 소스코드를 Local repository로 들고오기 위한
git clone https://github.com/git/git.git 폴더이름

를 적었다.
그리고 나의 branch를 생성했다.

git branch feature/원하는 이름
그리고 이 branch에 push하기 위해서
git checkout feature/원하는 이름
을 친다.

$ git checkout -b <branch>

checkout 명령어에 -b옵션을 주면 branch 생성과 전환을 한번에 할 수 있다.

그리고 파일을 하나 생성해본다.
vim 원하는 이름.md
를 하면 생성된다.
이걸 누르면 vim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 esc를 누르고 :wq를 누르면 된다고 한다. 안된다면 검색해보자.

또는 브랜치가 생성되었는지 확인하려면 git branch를 써보면 생성이 잘 되었는 지 확인할 수 있고 그 화면에서 빠져나오려면 q버튼을 누르면 된다.


내 이름을 채우기 위해 여태까지 저장된 정보를 파일로 가져오기 위해서
git pull origin master을 치면 master에 있는 모든 정보들을 local repository로 가지고 온다. 거기에서 땅따먹기 칸에 내 이름을 채우고 저장한 뒤
git add .
git commit -m "my name"
git push origin feature/원하는 이름
으로 쳐서 올린다.

지금은 우리가 merge하지 못하게 권한이 설정되어 있다.
github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new pull request는 새로운 branch가 생겼을 경우 에만 해주면 된다!!!!!pull requests 에서 new pull requests 또는
새로 생성했다면
이걸 눌러서 변경사항들을 써서 올리면
회사의 경우 관리자가 살피고 merge를 해준다.


충돌

이제 충돌의 경우를 보자.
충돌은 우리가 같은 파일 내 같은 라인을 나와 다른사람이 동시에 고쳤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상대방의 코드를 선택할 수도 있고 내 코드를 선택할 수도 있지만 주로 서로 합의하여 해결하고 충돌은 두 번째 고친 사람의 local repository에 일어난다.

우리는 우리가 쓴 코드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내가 가지고 온 base와 달라졌을 수 있으니 고치고 난 후 git pull origin master을 쓰고 push를 해야 한다.
근데 내가 고쳐 쓴 줄에 내가 고쳐쓰기 전에 다른사람이 고쳐서 push 했고 merge가 되었다면 pull을 했을 때 충돌이 일어난다.

우리가 우리의 아이디로 git pull origin master로 여태까지 쓴 것들을 불러오면
이 충돌을 알리는 코드가 뜬다.

선택하거나 고치고 나서 add . 과 commit과 push를 해주면 된다.

다시 pull request해 줄 필요가 없다.

그리고 충돌나면서 뜨는 <<<<<<HEAD나 =====같은거 >>>>>숫자 영어숫자 이런거 다 지워줘야 한다.

profile
👩🏻‍💻 Junior Web Frontend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