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nted Live Talk 발표 후기

chanju Jeon·2021년 2월 2일
1

온라인으로 진행한 Wanted Live Talk 성장하는 iOS 개발자 되기 이벤트에서 이전에 썼던 지금 당장 (유사) BDD 시작하기의 확장판을 발표했다.

라이브로 진행되는 행사이고 온라인이지만 100명이 넘는 iOS 개발자들이 보고 있는 상태에서 발표하려니 쉽진 않았다. 슬라이드 준비하면서 조금씩 작성한 스크립트 때문인지 따로 시간까지 맞춰서 연습하지는 않았지만, 다행히도 주어진 발표 시간인 20분에 딱 맞춰서 끝마칠 수 있었다.

나보다 앞서 iOS 개발자라면 아마 모르는 분이 거의 없을 것 같은, Zedd님과 민소네님이 새로운 기술 인사이트를 본인의 지식으로 습득하는 방법프로젝트를 다수가 개발할 때 생기는 문제점과 해결방법을 발표해주셨다. 두 발표 모두 도움이 많이 되는 내용이었고 생각해볼 만한 부분이 많아 보였다.

발표를 시작하기 전에 받았던 사전 질문이나 발표하는 도중에 Q&A로 올라오는 질문을 보니까 다들 비슷한 고민과 문제를 가지고 개발하며 성장 중인 것 같았다. 모든 질문에 하나의 정답은 없겠지만 각자의 생각을 말할 기회가 있었고, 나도 몇 가지 질문에 답을 하면서 몇 년 전의 내 모습도 생각해보고 조금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일단은 내가 발표했던 BDD부터 시작하기 다음 단계로 나아가야 할 것 같다.

라이브 때 나왔던 Q&A 내용이 있었으면 놓쳤던 질문에 대해서 답을 해보려고 했으나 아쉽게도 질문 내용이 남아있지 않았다. 혹시라도 발표를 보셨던 분이라면 댓글로 질문을 남겨주시면 답변을 남겨드리겠습니다.

profile
write is code, think ux desig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