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안정현·2021년 4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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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는 웹서비스 개발자라면 당연히 알고 있어야할 핵심 프로토콜이다.

HTTP 통신은 어떻게 구성되고 사용되어야 하는지 알아보자.

< KEY Point >
1. HTTP 는 컴퓨터 끼리의 소통을 위한 통신규약이다.
2. HTTP 통신은 Request(요청)과 Response(응답)으로 이루어 진다.
3. HTTP 통신의 매 요청과 응답은 이전 상태를 알지 못 한다. (Stateless)

1. HTTP

HTTP란 무엇인가?
컴퓨터들끼리 HTML파일(HTML로 만든 웹페이지)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소통방식 또는 약속이다.

  • HyperText
    HTTP에서 HyperText는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의 HyperText와 그 의미가 동일하다.

    HTML을 다시 짚고 넘어가보면, 문서와 문서가 링크로 연결되도록 하는 태그로 구성된 언어란 뜻이다. 다시 말하면, HTML은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웹브라우저 위에서 동작하는 언어를 뜻한다.

  • Transfer
    사전적 의미로 "전송하다" 라는 의미를 가진다. 전송에 큰 의미가 있다. 전송은 쉬운말로 "물건이나 편지 따위를 보낸다." 라는 의미다.

    우리는 우리가 만든 웹사이트를 널리 알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다른 컴퓨터에게 전송해야 한다. 그리고 전송은 보내는 주체와 받는 주체가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 Protocol
    프로토콜은 협약, 통신 규약 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물리적으로 떨어진 컴퓨터 끼리 어떻게 HTML파일(HyperText)을 주고 받을지에 대한 약속이다.

    컴퓨터도 컴퓨터 끼리의 소통 방법이 필요하다. 이런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진 소통하는 방식 또는 약속이 HTTP다.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 상에서 일어나는 소통은 대부분 HTTP 규약을 따른다.

2. HTTP의 두가지 특징

(1) Request / Response (요청 / 응답)

소통의 핵심은 요청과 응답

HTTP 통신의 핵심은 요청과 응답이다.
앞서 HTTP의 세번째 키워드인 Transfer 에 대해서 설명 할 때, 전송은 보내는 주체와 받는 주체가 있다고 했다. 보내는 주체는 받는 주체에게 요청을 보내고, 받는 주체는 요청을 보낸 주체에게 응답을 보낸다.

컴퓨터끼리의 소통도 마찬가지다. 결국 사람이 필요에 의해서 만든 소통 방식이기 때문에 우리의 소통 방식과 큰 차이점이 없다.

(2) Stateless

State(상태) + less(없음)

HTTP에 대한 설명 중 절대 잊어서는 안 될 HTTP의 특징이 바로 Stateless 다.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State(상태) + less(없음) 을 의미한다.

각각의 HTTP 통신(요청/응답)은 독립적 이기 때문에 과거의 통신(요청/응답)에 대한 내용을 전혀 알지 못 한다. 이전의 상태를 전혀 알지 못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매 통신마다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아서 요청을 보내야 한다. 비유를 하자면, 마치 이미 자기소개를 한 사람에게 계속해서 똑같은 내용으로 자기소개를 해야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만일 여러번의 통신(요청/응답)의 진행과정에서 연속된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경우(ex. 온라인 쇼핑몰에서 로그인 후 장바구니 기능)를 위해 로그인 토큰 또는 브라우저의 쿠키, 세션, 로컬스토리지 같은 기술이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다.

3. Request / Response

(1) Request 메시지 구조

HTTP 요청은 사실 프론트엔드(클라이언트) 에서 백엔드(서버)에 일(데이터 처리)을 시작하게 하기 위해 보내는 메시지다.
메시지의 구조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 Start Line : 요청의 첫번째 줄에 해당한다. 이 시작 줄도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1) HTTP Method: 해당 요청이 의도한 액션을 정의하는 부분. 주로 GET, POST, DELETE가 많이 쓰임
   2) Request target: 해당 request가 전송되는 목표 url 
   3) HTTP Version: 말 그대로 사용되는 HTTP 버전을 뜻한다. 주로 1.1 버전이 널리 쓰임
    
   GET /login HTTP/1.1
   해석: GET 메소드로 login 이라는 요청 타겟에 HTTP 1.1 버전으로 요청을 보내겠다!
  • Headers : 해당 요청에 대한 추가 정보(메타 데이터)를 담고있는 부분이다.
   Key: Value 값으로 되어있다 (JavaScript의 객체, Python의 딕셔너리 형태라고 보면 된다)
자주 사용되는 Headers 의 정보에는 다음이 있다 

   Headers: {
	Host: 요청을 보내는 목표(타겟)의 주소. 즉, 요청을 보내는 웹사이트의 기본 주소가 된다
	(ex. www.apple.co.kr)
	User-Agent: 요청을 보내는 클라이언트의 대한 정보 (ex. chrome, firefox, safari, explorer)
	Content-Type: 해당 요청이 보내는 메세지 body의 타입 (ex. application/json)
	Content-Length: body 내용의 길이
	Authorization: 회원의 인증/인가를 처리하기 위해 로그인 토큰을 Authroization 에 담는다
   }
  • Body : 해당 요청의 실제 내용. 주로 Body를 사용하는 메소드는 POST다.
   ex) 로그인 시에 서버에 보낼 요청의 내용
   Body: {
	"user_email": "jun.choi@gmail.com"
	"user_password": "wecode"
   }

(2) Response 메시지 구조

  • Status Line : 응답의 상태 줄이다. 응답은 요청에 대한 처리상태를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주면서 내용을 시작한다.
    응답의 Status Line 도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1. HTTP Version: 요청의 HTTP버전과 동일
   2. Status Code: 응답 메세지의 상태 코드
   3. Status Text: 응답 메세지의 상태를 간략하게 설명해주는 텍스트

   HTTP/1.1 404 Not Found
   해석: HTTP 1.1 버전으로 응답하고 있는데, 프론트엔드에서 보낸 요청(ex. 로그인 시도)에 대해서
		 유저의 정보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Not Found) 404 상태 메세지를 보낸다.

   HTTP/1.1 200 SUCCESS
   해석: HTTP 1.1 버전으로 응답하고 있는데, 프론트엔드에서 보낸 요청에 대해서 성공했기 때문에
		 200 상태 메세지를 보낸다.
  • Headers : 요청의 헤더와 동일하다. 응답의 추가 정보(메타 데이터)를 담고있는 부분이다.
    다만, 응답에서만 사용되는 헤더의 정보들이 있다. (ex. 요청하는 브라우저의 정보가 담긴 User-Agent 대신, Server 헤더가 사용된다.)

  • Body : 요청의 Body와 일반적으로 동일하다. 요청의 메소드에 따라 Body가 항상 존재하지 않듯이, 응답도 응답의 형태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할 필요가 없는 경우엔 Body가 없을 수도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Body 의 데이터 타입은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이다.

   ex) 로그인 요청에 대해 성공했을 때 응답의 내용
   Body: {
	"message": "SUCCESS"
	"token": "kldiduajsadm@9df0asmzm" (암호화된 유저의 정보)
   }

4. HTTP Request Methods

자주 사용되는 HTTP 통신 메소드 세가지(GET, POST, DELETE)를 소개한다.
해당 메소드들은 프론트엔드(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요청의 의도가 담긴 것이다!

메소드 : 어떤 행동을 하겠다고 정의 해주는 것

(1) GET

  • 이름 그대로 어떤 데이터를 서버로 부터 받아(GET)올 때 주로 사용하는 메소드이다.
  • 데이터를 받아오기만 할 때 사용된다. (이미 존재하는 data를 가져옴. body 부분 없어도 됨)
  • 가장 간단하고 많이 사용되는 HTTP 메소드이다. (사실 우리가 웹페이지를 띄울 때 필요한 정보들을 모두 GET메소드로 요청을 보내서 받아온 응답을 화면에 띄우는 것이다)

(2) POST

  • 데이터를 생성 / 수정 할 때 주로 사용되는 메소드이다.
  • 데이터를 생성 및 수정 할 때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요청에 body가 포함되서 보내진다.

(3) DELETE

  • 메소드의 이름에서 유추 가능하듯, 특정 데이터를 서버에서 삭제 요청을 보낼때 쓰는 메소드이다.

5. Response Status Codes

Status Code의 숫자에 각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이 Status Code 만 보아도 응답이 제대로 됐는지 안 됐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200: OK

  • 가장 자주 보게되는 Status Code
  • 문제없이 요청에 대한 처리가 백엔드 서버에서 이루어지고 나서 오는 응답코드

201: Created

  • 무언가가 잘 생성되었을 때에(Successfully Created) 오는 Status Code
  • 대게 POST 메소드의 요청에 따라 백엔드 서버에 데이터가 잘 생성 또는 수정 되었을 때에 보내는 코드

400: Bad Request

  • 해당 요청이 잘못되었을 때 보내는 Status Code
  • 주로 요청의 Body에 보내는 내용이 잘못되었을 때 사용되는 코드

401: Unauthorized

  • 유저가 해당 요청을 진행하려면 먼저 로그인을 하거나 회원가입이 필요하다는 의미 (ex. 누가 접근했는지 모르는 경우)

403: Forbidden

  • 유저가 해당 요청에 대한 권한이 없다는 뜻 (ex. 누가 접근 했는지는 알지만, 권한이 없는 경우)
  • 접근 불가능한 정보에 접근했을 경우

404: Not Found

  • 요청된 URI 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

500: Internal Server Error

  • 서버에서 에러가 났을 때의 Status Code

<출처> wecode(코딩 부트캠프) 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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