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동기분과 공통 Response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하다가 몇가지 키워드를 알려주셔서 학습한 것을 정리해보려 한다.
추상 메서드란 자식 클래스에서 반드시 오버라이딩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를 의미한다.
자바에서 추상 메서드를 선언하여 사용하는 목적은 추상 메서드가 포함된 클래스를 상속받는 자식 클래스가 반드시 추상 메서드를 구현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면 모듈처럼 중복되는 부분이나 공통적인 부분은 미리 다 만들어진 것을 사용하고, 이를 받아 사용하는 쪽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만을 재정의하여 사용함으로써 생산성이 향상되고 배포 등이 쉬워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상 메서드는 선언부만이 존재하며, 구현부는 작성되어 있지 않다. 바로 이 작성되지 않은 구현부를 자식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자바에서 추상 메서드는 다음과 같은 문법으로 선언한다.
abstract 반환타입 메서드이름();
자바에서는 하나 이상의 추상 메서드를 포함하는 클래스를 가리켜 추상 클래스라고 한다.
이러한 추상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특징인 다형성을 가지는 메서드의 집합을 정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즉, 반드시 사용되어야 하는 메서드를 추상 클래스에 추상 메서드로 선언해 놓으면, 이 클래스를 상속받는 모든 클래스에서는 이 추상 메서드를 반드시 재정의해야한다.
자바에서 추상 클래스는 다음과 같은 문법으로 선언한다.
abstract class 클래스이름 {
abstract 반환타입 메서드이름();
}
이러한 추상 클래스는 동작이 정의되어 있지 않은 추상 메서드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
추상 클래스는 먼저 상속을 통해 자식 클래스를 만들고, 만든 자식 클래스에서 추상 클래스의 모든 추상 메서드를 오버라딩하고 나서야 비로소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서드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일반 클래스와 모든 점이 같다. 즉, 생성자와 필드, 일반 메서드도 포함할 수 있다.
자바에서 추상 메서드를 선언하여 사용하는 목적은 추상 메서드가 포함된 클래스를 상속받는 자식 클래스가 반드시 추상 메서드를 구현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만약 일반 메서드로 구현한다면 사용자에 따라 해당 메서드를 구현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추상 메소드가 포함된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은 모든 자식 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를 구현해야만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구현하게 된다.
자식 클래스가 여러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을 수 있다면,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클래스를 이용하여 다중 상속을 할 경우 메서드 출처의 모호성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자바에서는 클래스를 통한 다중 상속은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다중 상속의 이점을 버릴 수 없기에 자바에서는 인터페이스라는 것을 통해 다중 상속을 지원하고 있다. 인터페이스란 다른 클래스를 작성할 때 기본이 되는 틀을 제공하면서, 다른 클래스 사이의 중간 매개 역할까지 담당하는 일종의 추상 클래스를 의미한다.
자바에서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서드뿐만 아니라 생성자, 필드, 일반 메서드도 포함할 수 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는 오로지 추상 메서드와 상수만을 포함할 수 있다.
자바에서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접근제어자 interface 인터페이스 이름 {
public static final 타입 상수이름 = 값;
public abstract 메서드이름(매개변수목록);
}
클래스와 달리 인터페이스의 모든 필드는 public static final
이어야 하며, 모든 메서드는 public abstract
이어야 한다. 이 부분은 모든 인터페이스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부분이므로 이 제어자는 생략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는 추상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는 없다. 따라서 인터페이스가 포함하고 있는 추상 메서드를 구현해 줄 클래스를 작성해야만 한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다중 상속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질 수 있다.
대규모 프로젝트 개발 시 일관되고 정형화된 개발을 위한 표준화가 가능하다.
클래스의 작성과 인터페이스의 구현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므로,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클래스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인터페이스로 연결하면, 클래스마다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interface와 abstract 클래스는 모두 추상화를 이용하여 다형성을 구현하는데 사용되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abstract 클래스는 일반 메서드와 추상 메서드를 모두 가질 수 있다. 추상 메서드는 하위 클래스에서 반드시 구현되어야 하지만, 일반 메서드는 선택적으로 오버라이드할 수 있다.
interface는 기본적으로 추상 메서드와 상수만을 가질 수 있다. (java 8 이후에서는 디폴트 메서드와 정적 메서드도 지원한다.)
abstract는 단일 상속만 허용한다. 즉, 하나의 클래스만 상속할 수 있다.
interface는 다중 상속을 지원한다.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abstract 클래스는 생성자를 가질 수 있다.
interface는 java 8 이전에는 생성자를 가질 수 없었으나, java 8 이후에는 디폴트 메서드를 사용하여 생성자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abstract 클래스의 맴버는 private, protected, public 등의 접근 제어자를 가질 수 있다.
interface의 멤버는 기본적으로 public이며, private 또는 protected로 지정할 수 없다. java 9 부터는 private 메서드도 지원한다.
abstract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상태)를 가질 수 있다.
interface는 java 8 이전에는 상태를 가질 수 없었으나, java 8 에서는 디폴트 메서드와 정적 메서드를 통해 상태를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abstract 클래스는 공통된 기능을 가지고 하위 클래스들에게 상속되는 용도로 사용된다.
interface는 다양한 클래스들에게 공통된 동작을 강제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다중 상속과 유연할 설계를 위해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