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AR SDK들에 대해 알아봤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popular한 두 가지 ARCore와 ARKit을 비교한 표가 있었다.
위 표를 보면 각 SDK가 지원하는 기능목록이 나와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중에서 ARCore가 지원하는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track the device's position and orientation in physical space.
Device tracking을 통해 장치가 실제 세계에서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detect horizontal and vertical surfaces.
Plane tracking을 통해 주변 평면 표면을 인식할 수 있다.
also known as feature points.
다양한 센서들을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말한다. 이러한 센서들은 물체에 빛/신호를 보내서 돌아오는 시간을 기록하여 각 빛/신호 당 거리 정보를 계산하고, 하나의 포인트(점)을 생성한다.
즉, 센서들로 표현한 3D 공간 정보라고 할 수 있다.
an arbitrary position and orientation that the device tracks.
장치가 추적할 공간의 특정 지점을 말한다. 가상 세계의 좌표 대신 실제 세계의 물체에 고정될 수있도록 한다.
estimates for average color temperature and brightness in physical space.
주어진 이미지에서 신호를 분석하여 scene의 조명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정보를 이용하면 추후 가상 개체를 렌더링할 때 동일한 조건에서 해당 개체를 조명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작업을 중단하지 않고 작업을 계속할 수 있다.
means for generating a cube map to represent a particular area of the physical environment.
환경 탐침(Environment probe)은 카메라에서 실제 이미지를 캡처하고 해당 정보를 정육면체 지도와 같은 환경 텍스처로 정리하는 기법이다.
detect and track human faces.
FaceTracking은 실시간 카메라 및 이미지 및 비디오에서 하나 또는 여러 얼굴의 얼굴 포인트를 감지하고 추적하는 기법이다.
detect and track 2D images.
이미지 추적을 통해 2D 이미지를 감지, 추적 및 증강할 수 있다. 다중 대상 기능을 사용하면 한 번에 둘 이상의 이미지를 추적할 수 있다.
queries physical surroundings for detected planes and feature points.
광선 캐스팅(적중 테스트라고도 함)을 사용하면 광선(원점 및 방향으로 정의됨)이 추적 가능한 항목과 교차하는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 흔히 VR 게임 등에서 물체 지시 및 선택에 쓰이는 그 광선이다.
optimized rendering of mobile camera image onto touch screen as the background for AR content.
스테레오 카메라와 표준 가상 현실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주변의 실제 환경을 보여주는 기술이다. 카메라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세계를 디지털화하고 GPU 내의 가상 콘텐츠와 결합되어 사용자에게 표시되므로 실제와 가상 간의 경계가 완전히 모호해진다.
manipulation of the platform-level configuration automatically when AR Features are enable or disabled.
모션 추적, 카메라 패스스루 및 이미지 분석과 같은 모든 AR 경험과 관련된 주요 작업을 관리한다.
allows for occlusion of virtual content by detected environmental depth (environment occlusion) or by detected human depth (human occlusion).
오클루전은 일반적으로 주어진 시점에서 뒤에 있는 다른 객체를 차단하는 객체를 말한다. AR에서 오클루전은 몰입형 경험에 필수적인 요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