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실행 흐름 제어하기 (반복문)

김민영·2023년 1월 3일
0

C# 기초 프로그래밍

목록 보기
6/18

🐧 반복문이란

1) 특정 구문을 어떤 조건이 달성될 때까지 반복하는 구문입니다.
2) 반복문의 여러 구문은 상황에 따라 가독성의 차이만 있을 뿐, 반복하여 작동한다는 본질은 같습니다.

3) 반복문의 사용

  • 반복문은 작성하고자하는 코드의 규칙을 발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반복문 작성이 막막할 때는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문들을 먼저 생각한 뒤, 그 구문들이 반복하여 수행하는 동작을 찾습니다. 이렇게 찾은 반복되는 동작을 간단하게, 또 여러 케이스에대해 모두 작동할 수 있도록 반복문을 작성합니다.
  • 어떤 조건이 되었을 때 반복을 중단할지 판단하고, 알맞게 조건을 정의합니다.


🐧 반복문의 종류

1. while문

while(조건식)
{
	//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반복할 구문
}

1) 조건을 평가하여 true인 동안 while 문 내의 구문을 반복합니다.
2) 반복 횟수가 정해져있지 않을 때 유용합니다.

  • 반복 횟수가 정해져있는 경우 실수로 조건을 증가해주는 코드를 작성하지 않으면, 반복문이 끝나지 않게됩니다. 따라서 반복 조건을 증감해야하는 상황보다는, 반복 조건이 특정 상태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for문

for(초기식; 조건식; 루프식)
{
	//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반복할 구문
}

1) 구문의 구성

  • 초기식: 반복 횟수를 위한 객체를 정의합니다. (ex. int i = 0)
  • 조건식: 반복 횟수를 결정합니다. (ex. i < 10)
  • 루프식: 반복 횟수를 제어합니다. (ex. i++)

2) 실행 흐름

  • 초기식 실행 → 조건 평가 → 코드 실행 → 루프식 실행 → 조건 평가

3) for문은 작성할 때 갖춰야하는 요소들이 의미하는 것은 초기식에서 선언한 객체를 매 반복마다 변화시키고, 그 객체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실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반복 횟수가 정해져있는 경우에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do while문

do
{
	// 반복할 구문 (body)
} while(조건식);

1) 실행 흐름

  • body 실행 → 조건 평가
  • 반복할 구문을 우선적으로 실행한 뒤, 조건을 평가하여 반복 여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우선 한 번은 구문을 실행해야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 반복문 제어하기

1. break

: 가장 가까운 반복문을 중단시킵니다.

2. continue

: continue 아래의 구문을 생략하고, 다음 루프로 바로 넘어갑니다. 즉, 바로 다음 반복(루프)의 조건 판단으로 넘어갑니다. continue 또한 가장 가까운 반복문 하나에만 적용됩니다.

3. 다중 반복문 한번에 탈출하기

1)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

  • 탈출 조건으로 사용할 변수(ex. bool 타입)를 선언합니다.
  • 반복문 내에 해당 변수를 확인하여 break; 하는 구문을 작성하고, 그 반복문을 빠져나갔을 때 바깥의 반복문을 중단시키는 break;를 만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2) goto lable을 이용하는 방법

for( ... )
{
	while(...)
    {
    	goto LOOP_EXIT;
    }
}

LOOP_EXIT:
// goto LOOP_EXIT을 만나고 여기로 실행흐름 이동
  • 같은 메소드 내의 레이블로 이동합니다.
  • 다중 반복문이 복잡할수록 레이블을 이용하는 것이 깔끔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