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02

JTH·2023년 1월 19일
0

gb_jth

목록 보기
2/56

변수의 선언과 할당

3. 변수의 이해

3-1. 변수란

  • 다양한 종류의 자료를 표현할 수 있는 값을 변수라고 부르며,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에서 처리하고자 하는
    " 데이터"에 해당한다.

3-2. 자료형 (data type)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의 종류를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키워드
  • 자바에서 제공되는 자료형의 종류에는 8가지 있다. 이를 기본 자료형 (Primitive Data Type) 이라 한다.
  • 정수 int integer 실수 double

3-3. 자료형이 가지는 의미

  • 모든 변수는 컴퓨터의 메모리 영역에 생성된다.
  • 일반적으로 메모리란, pc에 설치하는 RAM을 의미한다.
  • 4byte의 크기를 갖는 변수 값 하나를 생성할 경우, PC의 RAM에서 해당 용량만큼을 사용하게 된다.
  • 변수는 RAM의 크기를 넘지 않는 범위 안에서만 생성할 수 있다. (용량을 넘어가는 경우 Out Of Memory 에러발생)

3-4. 문자열 데이터

  • 프로그램 코드에서 "문장"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값
  • String 첫글자 대문자
  • 문자열을 표현하기 위한 자료형이다.
  • 글자 수에 상관 없이 쌍따옴표("") 로 묶인 내용을 할당할 수 있다.
  • 글자값의 경우 쌍따옴표로 묶이게 되면 문자열로 취급되므로, 숫자와 문자열을 분명하게 구별해야 한다.

3-5. 변수의 사용 방법

  •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선언"과 "할당"의 두 영역으로 구분된다.

  • 변수의 선언
    -> 선언은 데이터형과 사용하고자 하는 변수의
    이름을 정한 수, 세미콜론(;) 으로 한 라인을 종료

    데이터형 변수이름;
    int num;

  • 변수의 할당
    -> 선언된 변수에 원하는 값을 대입하는 과정
    -> 값의 대입은 대입연산자(=)를 사용하여 우변에서 좌변으로 대입된다.

    변수이름= 값;
    num= 100; // 수학처럼 = 로 생각하면안댐 할당한다.. 라고 대충이해

  • 선언과 할당의 통합

    데이터형 변수이름 = 값;
    int num2 = 200;

  • 문자열 데이터
    -> String 형의 변수를 선언하고, 쌍타옴표르 묶인 값을 대입한다.
    -> 빈 문자열이나 공백도 문자열 데이터이다.

String msg = "(할당해주고싶은 내용을 정의)";
String msg = "안녕하세요.        자바";
	-> 문장을 표현 (공백 포함)
String blank = "";
	-> 빈 문자열 값
String age = "20";
	-> 숫자값이 쌍따옴표로 묶였다면 문자열이다.
  • 문자열 데이터의 덧셈
    -> 문자열 + 문자열 : 두 문장을 하나로 합쳐준다.
    String language = "JA" + " VA"; // VA앞에 공백이 들어가면 출력에도 공백이 생김
    ->"JA VA"
    - 문자열 + 기본자료형
    -> 기본자료형의 데이터가 문자열로 변환되고, 두 문장이 합쳐진다.
    	int age = 20;
    	String name = "자바학생";
    	String result = name + age;
    		-> "자바학생" + 20
    		-> "자바학생20"
  • 변수 이름 명명 규칙
    -> 변수 이름은 영문, 숫자,"_","$" 만 사용가능
    -> 변수 이름의 첫 글자는 숫자로 시작 될 수 없다.
    -> 대/ 소문자를 엄격하게 구분, 오타에 주의
    -> 자바에서 사용하는 예약어(키워드)를 사용할 수 없다.
    -> 클래스 이름의 명명 규칙도 변수 이름의 규칙과 동일하다.

3-6 변수의 할당

  • long, float, double은 다른 데이터형과의 구별을 위해 값 뒤에 데이터 형의 첫 글자를 접미사로 가질 수 있다.
    접미사는 대/소문자를 가리지 않지만 가급적 대문자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long money = 50000000000000L;
float PI = 3.14F;
double lat = 128.32452D;
  • boolean은 true(참), false(거짓) 중의 한 가지만 갖는다.
boolean user = true;
boolean isJapanese = false;
  • char 는 홑따옴표('')로 감싸진 한 글자만 대입할 수 있다.
char first = '조';

3-7. 값의 할당 방법

  • 생성된 변수는 다른 변수에 대입될 수 있다.
int num1 = 100;
int num2 = num1;
int num1 = 100;
num1 = 200;   // num1 에 200을 재할당
int num1 = 300; //<- 이건 에러가난다. 
	num1 이라는 그릇이 이미있는데. 반복하여 다른 값이 할당될 수 있지만, 선언은 중복 불가***
int num1 = 100;
num1 = 200;
num2 = 300; //<- 에러 -**선언되지않은 변수는 사용할 수 없다.
- 값이 대입되지 않은 변수는 다른 변수에 대입하거나 출력할 수 없다.
int num1;  	// 문제없다 선언한것뿐
int num2 = num1;  // 에러발생 : num1 은 선언만 되어있지 할당은 안되어있기때문에 에러
sout(num1);          //에러발생 : num1 할당되어있지않기때문에 에러
package value;

public class Main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1 = 100;
		System.out.println(num1);
		num1 = 200;
		System.out.println(num1);
		
		String aaa = "덜덜";
		System.out.println(aaa);
		aaa = "덜덜덜";
		System.out.println(aaa);
		
	}

}

3-8. 상수 = 변하지 않는 수

  • 변수와 마찬가지로 메모리상에 존재하지만, 값이 변경될 수 없는 데이터
  • fi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된 변수는 상수로 생성된다.
final int age = 20;
final long money = 12000000L;
final float PI = 3.14F;
  • 메모리상에 이름이 생성되므로 접근은 가능하지만, 할당한 값을 변경할 수는 없다.(읽기 전용)
final int AGE = 20; // 상수의 변수들은 대문자로 표현하는 암묵적인 룰이..
AGE = 21;   // 에러
package value;

public class Main0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일반 변수
		int width = 100;
		
		// 상수
		final double PI = 3.14D;
		
		System.out.println("width : " + width);
		System.out.println("PI : " + PI);
		
		// 값의 변경
		width = 200;
		System.out.println("width = " + width);
		
		// 이 라인은 상수이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
		// PI = 3.141582d;
		
		System.out.println("PI : " + PI);
	}

}

Eclipse 단축키

  • Ctrl + Alt + 방향키 위아래 = 위 아래 방향으로 선택된 박스 문장 복사.

  • Alt + 방향키 위아래 = 선택된 문단이 위아래로 움직인다.

이거없으면 몬산다못살아

profile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