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3 스위치와 라우터를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라우터에 대한 설명은 L3스위치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설명으로 볼 수 있다
경로 지정 - 브로드캐스트 컨트롤 - 프로토콜 변환
경로 정보를 모아 라우팅 테이블을 만들고 패킷의 도착지 IP주소 확인하여 경로 지정하고 패킷 포워딩
라우터는 스위치와 다르게 분명한 목적지 정보가 있을 경우에만 통신
네트워크에 브로드캐스트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 라우터로 네트워크 분리하여 브로드캐스트 네트워크를 분할하여 네트워크 성능 높일 수 있다
과거에 더 많이 쓰이던 기술이다
LAN과 WAN의 프로토콜이 완전히 달랐기 때문에 LAN이 WAN으로 변환되어야만 통신이 가능했고 이 역할을 라우터가 했다
서브넷 단위로 라우팅 정보 습득하고 서머리 작업을 통해 여러 서브넷 정보를 뭉쳐 전달 (라우팅 정보 최적화) 하므로 패킷의 목적지 주소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더라고 가장 근접한 정보를 찾아 포워딩
홉-바이-홉 ( Hop - by - Hop )
: 단말부터 목적지까지 경로를 모두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인접한 라우터까지만 경로 지정, 다음 경로 파악 후 포워딩
( 인접한 라우터 = Next Hop )
Next Hop 지정하는 방법
WAN 구간 전용선에서 상대방의 MAC주소를 알 필요 없는 경우
상대방 라우터에서 프록시 ARP가 동작해 정확한 IP주소 모르더라도 상대방의 MAC주소를 알 수 있는 경우 등의 한정된 조건
라우터가 패킷을 포워딩할 경로를 선택할 때는 출발지를 고려하지 않으므로 라우팅 테이블에는
: 다양한 방법으로 경로 정보를 얻고 그 정보 중 최적의 경로라고 생각하는 경로를 라우팅 테이블에 올려 유지하는 과정
👉🏻 라우터에 패킷이 들어왔을 때 라우터가 최선의 경로로 패킷을 빨리 포워딩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함
1. 다이렉트 커넥티드
2. 스태틱 라우팅
3. 다이나믹 라우팅
라우터끼리 본인이 가진 경로 정보나 링크 상태 정보를 교환해 전체 네트워크 정보를 학습
🙂 관리자의 개입 없이 라우터끼리의 정보 교환만으로 장애를 인지하고 트래픽 우회 가능
=> 대부분의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방법
패킷이 들어와 라우팅 테이블을 참조하고 최적의 경로를 찾아 라우터 외부로 포워딩하는 작업
2계층의 스위치와 다른 개념
들어온 패킷의 목적지가 라우팅 테이블의 정보와 완벽히 일치할 수도 있지만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한다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 경우
: 롱기스트 프리픽스 매치 Longest Prefix Match
라우터가 패킷을 포워딩할 때 자신이 갖고 있는 라우팅 테이블에서 가장 좋은 항목을 찾는 알고리즘
정확한 정보 매치 : exact match
-> 많은 리소스 소모
한번 스위칭 작업한 정보는 캐시에 저장하고 뒤에 들어오는 패킷
: 패킷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보낼 시 여러 패킷을 연속적으로 보내기 때문에 유용
토폴로지 테이블 ( 일반적인 경로정보들의 모음) 에서 좋은 경로 정보를 모아놓은 테이블 = 라우팅 테이블
목적지 네트워크 정보가 동일한 서브넷을 사용하는 경우 )
정보를 얻은 소스에 따라 가중치 정함
" 가중치 "
기본적인 우선순위
1순위 ) 라우터에 바로 연결된 네트워크 ( 다이렉트 커넥티드 )
2순위 ) 목적지 네트워크에 대한 경로 직접 지정 (스태틱 라우팅)
3순위 ) 라우팅 프로토콜로부터 경로 전달받은 네트워크
패킷 스위칭하는 경우 "Longest Prefix Match"기법으로 우선순위 정함
외부 네트워크로 통신하려고 하는데 다이렉트 커넥티드 라우팅 테이블 정보만 있는 경우 통신 불가능
다른 적절한 라우팅 정보가 필요하지만, 다이렉트 커넥티드 정보가 잘못된 경우 외부 네트워크와 통신 불가능
네트워크 정보를 쉽게 추가하고 경로를 직접 제어할 수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