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nP란

Aliya Shin·2023년 1월 25일
0

개념
Universal Plug and Play
USB가 컴퓨터에 꽂히면(plug) 바로 컴퓨터에서 인식이(play)되는 것을 plug&play.
비슷하게 동일네트워트에 접속하면 서로 인식되어 작업이 가능하게한 프로토콜


구조
일반적인 구조에선 Control Point와 Upnp장치들간의 제어명령/통신만 존재
Control Point는 2개의 장치간의 동기화와 조정을 담당

조금더 심화된 A/V구조에선 A/V장치간의 직접적인 데이터 교환이 이루어짐

단점
1) Multi-task기반 통신을 하기 때문에 네똑 리소스 많이 잡아먹고, 접속되는 기기가 많아질수록 네트워크 속도 저하되거나 충돌됨

2) 보안에 취약
예) 이웃집 TV가 인식되니 나의PC를 미러링 시켜 그집 TV화면을 조종할수 있음

profile
느리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거북이 같은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