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1차] 다트 게임 / Level 1 / Java

알재·2024년 8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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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다트 게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제한사항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입출력

dartResultanswer
1S2D*3T37
1D2S#10S9
1D2S0T3
1S*2T*3S23
1D#2S*3S5
1T2D3D#-4
1D2S3T*59

해결

문자입력은 점수 / 보너스 / (옵션) 종류로 입력된다.
다트는 세번 던질 수 있기에 scoreArr를 선언하여 세 개의 점수를 담는 배열을 만든다.
dartResult 를 탐색하면서

숫자일 경우
0일때는 0과 10이 입력되는 경우이기에 scoreArr[scoreArrIdx]의 값이 초기값 0인지 아닌지 판별하여 0 또는 10을 입력한다.
0 이 아닐경우는 그 숫자 값을 입력한다.

문자 S D T 일 경우
DT에 맞춰서 제곱 세제곱해준다.

문자 * # 일 경우
* 이면 현재 인덱스 scoreArrIdx - 1 으로 접근하여 두배
그 전 인덱스 scoreArrIdx - 2 로 접근하여 두배로 바꾸어준다.
# 이면 현재 인덱스 scoreArrIdx - 1 으로 접근하여 -1을 곱해준다.

scoreArr의 모든값을 더하여 answer에 건네주면 된다.

코드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int[] scoreArr = new int[3];
        int scoreArrIdx = 0;

        for (int i = 0; i < dartResult.length(); i++) {
            char ch = dartResult.charAt(i);

            if ('0' <= ch && ch <= '9') {
                if (ch == '0') {
                    scoreArr[scoreArrIdx] = scoreArr[scoreArrIdx] == 0 ? 0 : scoreArr[scoreArrIdx] * 10;
                } else {
                    scoreArr[scoreArrIdx] = ch - '0';
                }
            } else if (ch == 'S' || ch == 'D' || ch == 'T') {
                switch (ch) {
                    case 'S':
                        break;
                    case 'D':
                        scoreArr[scoreArrIdx] = (int) Math.pow(scoreArr[scoreArrIdx], 2);
                        break;
                    case 'T':
                        scoreArr[scoreArrIdx] = (int) Math.pow(scoreArr[scoreArrIdx], 3);
                        break;
                }
                scoreArrIdx++;
            } else {
                switch (ch) {
                    case '*':
                        scoreArr[scoreArrIdx - 1] *= 2;
                        if (scoreArrIdx - 2 >= 0) scoreArr[scoreArrIdx - 2] *= 2;
                        break;
                    case '#':
                        scoreArr[scoreArrIdx - 1] = -scoreArr[scoreArrIdx - 1];
                        break;
                }
            }

        }

        for (int i = 0; i < scoreArr.length; i++) {
            answer += scoreArr[i];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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