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성격 유형 검사하기 / Level 1 / Java

알재·2023년 4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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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나만의 카카오 성격 유형 검사지를 만들려고 합니다.
성격 유형 검사는 다음과 같은 4개 지표로 성격 유형을 구분합니다. 성격은 각 지표에서 두 유형 중 하나로 결정됩니다.

지표번호성격 유형
1번지표라이언형(R), 튜브형(T)
2번지표콘형(C), 프로도형(F)
3번지표제이지형(J), 무지형(M)
4번지표어피치형(A), 네오형(N)

4개의 지표가 있으므로 성격 유형은 총 16(=2 x 2 x 2 x 2)가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FMN"이나 "TCMA"와 같은 성격 유형이 있습니다.

검사지에는 총 n개의 질문이 있고, 각 질문에는 아래와 같은 7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 매우 비동의
  • 비동의
  • 약간 비동의
  • 모르겠음
  • 약간 동의
  • 동의
  • 매우 동의

각 질문은 1가지 지표로 성격 유형 점수를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한 질문에서 4번 지표로 아래 표처럼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

선택지성격 유형 점수
매우 비동의네오형 3점
비동의네오형 2점
약간 비동의네오형 1점
모르겠음어떤 성격 유형도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약간 동의어피치형 1점
동의어피치형 2점
매우 동의어피치형 3점

이때 검사자가 질문에서 약간 동의 선택지를 선택할 경우 어피치형(A) 성격 유형 1점을 받게 됩니다. 만약 검사자가 매우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할 경우 네오형(N) 성격 유형 3점을 받게 됩니다.

위 예시처럼 네오형이 비동의, 어피치형이 동의인 경우만 주어지지 않고, 질문에 따라 네오형이 동의, 어피치형이 비동의인 경우도 주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선택지는 고정적인 크기의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 매우 동의나 매우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3점을 얻습니다.
  • 동의나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2점을 얻습니다.
  • 약간 동의나 약간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1점을 얻습니다.
  • 모르겠음 선택지를 선택하면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검사 결과는 모든 질문의 성격 유형 점수를 더하여 각 지표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성격 유형이 검사자의 성격 유형이라고 판단합니다. 단, 하나의 지표에서 각 성격 유형 점수가 같으면, 두 성격 유형 중 사전 순으로 빠른 성격 유형을 검사자의 성격 유형이라고 판단합니다.

질문마다 판단하는 지표를 담은 1차원 문자열 배열 survey와 검사자가 각 질문마다 선택한 선택지를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choic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검사자의 성격 유형 검사 결과를 지표 번호 순서대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survey의 길이 ( = n) ≤ 1,000
    • survey의 원소는 "RT", "TR", "FC", "CF", "MJ", "JM", "AN", "NA" 중 하나입니다.
    • survey[i]의 첫 번째 캐릭터는 i+1번 질문의 비동의 관련 선택지를 선택하면 받는 성격 유형을 의미합니다.
    • survey[i]의 두 번째 캐릭터는 i+1번 질문의 동의 관련 선택지를 선택하면 받는 성격 유형을 의미합니다.
  • choices의 길이 = survey의 길이
    • choices[i]는 검사자가 선택한 i+1번째 질문의 선택지를 의미합니다.
    • 1 ≤ choices의 원소 ≤ 7
choices
1매우 비동의
2비동의
3약간 비동의
4모르겠음
5약간 동의
6동의
7매우 동의

입출력

surveychoicesresult
["AN", "CF", "MJ", "RT", "NA"][5, 3, 2, 7, 5]"TCMA"
["TR", "RT", "TR"][7, 1, 3]"RCJA"

해결

Map을 사용하여 알파벳순으로 정렬한 성격유형 4가지와 점수를 초기화 한다.
점수는 -3 ~ 3 까지의 정수 이며 "RT"를 예시로 들면 -3은 "R"이 매우 동의이고 3은 "T"가 매우 동의를 의미한다.

성격 유형과 점수를 탐색한다.
scoreMap의 Key값은 성격유형이고 Value값은 점수이다. score값은 원래 값은 1 ~ 7 이며 scoreMap에서 다룰 범위는 -3 ~ 3이기에 4를 빼준다.
만약 Key값이 알파벳 순서가 아닐경우 Key값을 알파벳순으로 바꿔주고 score값도 부호를 반전 시켜주고 값을 scoreMap에 갱신해준다.

모든 성격 유형과 점수를 탐색하였다면 scoreMap을 탐색하여 value값이 0 이하라면 키값의 첫번째 알파벳, 아니라면 키값의 두번째 알파벳을 answer에 추가해준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survey, int[] choices) {
        String answer = "";
        
        Map<String, Integer> scoreMap = new HashMap<>();
        scoreMap.put("RT", 0);
        scoreMap.put("CF", 0);
        scoreMap.put("JM", 0);
        scoreMap.put("AN", 0);

        for (int i = 0; i < survey.length; i++) {
            String key = survey[i];
            int score = choices[i] - 4;

            if (survey[i].charAt(0) > survey[i].charAt(1)) {
                key = String.valueOf(survey[i].charAt(1)) + String.valueOf(survey[i].charAt(0));
                score *= -1;
            }

            score = score + scoreMap.get(key);
            scoreMap.put(key, score);
        }

        for (Map.Entry<String,Integer> entry : scoreMap.entrySet()) {
            String key = entry.getKey();
            answer += entry.getValue() <= 0 ? key.charAt(0) : key.charAt(1);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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