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dirs | answer |
---|---|
"ULURRDLLU" | 7 |
"LULLLLLLU" | 7 |
{출발 좌표}{도착 좌표} 문자열을 저장하는 dirSet
을 선언한다.
dirs
를 탐색하여
nextRow
nextCol
을 구하고 curRow
curCol
을 사용해
{출발 좌표}{도착 좌표} 문자열 dirStr
과
{도착 좌표}{출발 좌표} 문자열 reverseDirStr
문자열을 만든다.
출발 좌표와 도착 좌표가 다른 경우만 dirSet
에 dirStr
reverseDirStr
를 추가해준다.
탐색이 끝난 후 dirStr
reverseDirStr
는 같은 경로가 중복되어있기에 size() / 2를 한다.
import java.util.HashSet;
import java.util.Se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irs) {
int answer = 0;
int curRow = 0;
int curCol = 0;
Set<String> dirSet = new HashSet<>(); //이동 좌표를 기록
for (int i = 0; i < dirs.length(); i++) {
char dir = dirs.charAt(i);
int nextRow = curRow;
int nextCol = curCol;
switch (dir) {
case 'U':
if (nextRow + 1 < 6) nextRow++;
break;
case 'D':
if (nextRow - 1 > -6) nextRow--;
break;
case 'R':
if (nextCol + 1 < 6) nextCol++;
break;
case 'L':
if (nextCol - 1 > -6) nextCol--;
break;
}
//cur -> next / next -> cur 다시 길을 돌아오는 때를 방지
String dirStr = "{" + curRow + "," + curCol + "}" + "{" + nextRow + "," + nextCol + "}";
String reverseDirStr = "{" + nextRow + "," + nextCol + "}" + "{" + curRow + "," + curCol + "}";
if (curRow != nextRow || curCol != nextCol) {
dirSet.add(dirStr);
dirSet.add(reverseDirStr);
}
curRow = nextRow;
curCol = nextCol;
}
answer = dirSet.size() / 2;
return answ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