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operand): 연산에 사용되는 값
연산자(operator): 항을 이용하여 연산하는 기호
sum += sum; -> sum = sum + num;
sum -= sum; -> sum = sum - num;
sum *= sum; -> sum = sum * num;
sum /= sum; -> sum = sum / num;
sum %= sum; -> sum = sum % num;
int num = 0;
num++; -> num = 0 + 1;
num--; -> num = 0 - 1;
// 관계 연산자 '!='는 같지 않을 때 true
int num1 = 1;
int num2 = 2;
boolean a = (num1 != num2); -> a = true
대입연산자와 다른 연산자가 함께 쓰임
마스크: 특정 비트를 가리고 몇 개의 비트 값만 사용할 때
비트 켜기: 특정 비트들 만을 1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싶을 때
ex) & 00001111 (하위 4비트 중 1인 비트만 꺼내기)
비트 끄기: 특정 비트들 만을 0으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싶을 때
ex) | 11110000 (하위 4비트 중 0인 비트만 0으로 만들기)
비트 토글: 모든 비트들을 0은 1로, 1은 0으로 바꾸고 싶을 때
‘~’ —> 비트의 반전(1의 보수) —> a = ~a;
‘&’ —> 비트 단위 AND —> 1 & 1, 1반환 그 외는 0
‘|’ —> 비트 단위 OR —> 0|0, 0반환 그 외는 1
‘^’ --> 비트 단위 XOR —> 두개의 비트가 서로 다른 경우에 1을 반환
‘<<‘ —> 왼쪽 shift —> a << 2, 변수 a를 2비트 만큼 왼쪽으로 이동
‘>>’ —> 오른쪽 shift —> a >> 2, 변수 a를 2비트 만큼 오른쪽으로 이동
‘>>>’ —> 오른쪽 shift —> >> 동일한 연산, 채워지는 비트가 부호와 상관없이 0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