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HTTP 특징

제롬·2022년 4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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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의 특징

  •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가능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구조를 나눔으로써 책임과 역할을 분리하여 하나의 책임에만 집중하게 함으로써 각각 독립적으로 진화할수 있게 되었다.

  • 클라이언트는 비즈니스 로직이나 데이터를 다룰 필요 없이 UI를 그리는데 집중할 수 있다.

  • 서버에서는 비즈니스 로직이나 데이터를 다루는것에만 집중할 수 있다.
    (과도한 트래픽으로 인해 서버의 증설이 필요할 경우 클라이언트를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구조의 특징]

  • HTTP는 클라이언트와 서버구조로 되어있다.

  • 클라이언트와 서버들은 개별적인 메시지 교환에의해 통신한다.

  • 보통 브라우저인 클라이언트에 의해 전송되는 메시지를 요청(Request)라고 부르며, 그에 대한 서버의 응답으로 전송되는 메시지를 응답(response)라고 부른다.

    1.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2.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 응답
    3. 응답한 결과를 열어서 클라이언트가 동작
  •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구조를 나누는 이유는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각자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클라이언트와 서버구조를 갖는 HTTP]


Stateless(무상태) 프로토콜과 Stateful(상태유지)

Stateless(무상태)란?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유지하지 않는다.

  • 서버가 상태값을 가지고있지 않기때문에 매 요청마다 상태값을 전달해주어야 한다.
  • 서버 확장성이 좋다.
  • 수평확장에 유리하다.

[서버의 문제로 인한 변경에 영향을 받지 않는 무상태 프로토콜]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점원A: 100만원 입니다.

고객: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B: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고객: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C: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스케일 아웃 - 수평확장에 유리한 Stateless(무상태)]


Stateful(상태유지)이란?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는것을 말한다.

  •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통신하면서 단계별 과정을 진행하는데 이전 단계에서 제공한 상태값을 계속해서 저장하면서 통신을 진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 만약, 서버에 문제가 생겨 다른 서버를 사용해야 한다면 이전 상태값을 모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해 처음부터 통신을 다시해야 한다.

[서버에 문제가 없는경우 (같은 점원이 응대)]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점원: 100만원 입니다.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서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점원이 바뀐 경우)]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점원A: 100만원 입니다.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B: ? 무엇을 2개 구매하시겠어요?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C: ? 무슨 제품을 몇 개 신용카드로 구매하시겠어요?
  • 새로운 서버(점원)으로 변경될 경우 기존 서버에 저장한 정보(구매 정보 : 개수, 구매방법)가 모두 소실되어 통신에 문제가 발생한다.
    (만약, 기존 서버에서 새로운 서버로 이전 데이터가 모두 전달된다면 문제가 없을 수 있다.)
  • 즉, Stateful(상태유지)는 같은 서버를 유지해야하는 특징을 가진다.

Stateful과 Stateless의 차이

  1. 상태유지(Stateful)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이전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
    • 만약, 서버가 변경된다면 상태정보를 변경되는 서버에 미리 알려 주어야한다.
  2. 무상태(Stateless)
    - 중간에 서버가 변경되어도 상관없다.
    - 무상태는 응답서버를 별도의 작업 없이 쉽게 바꿀 수 있기 때문에 갑자기 클라이언트의 요청(트래픽)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늘릴 수 있다.

무상태(Stateless)의 실무한계

  • 모든것을 무상태로 설계 가능한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가 있다.
  • 무상태 설계 가능한 경우
    ex) 로그인이 필요없는 단순 이벤트 페이지
  • 상태유지로 설계해야 하는 경우
    ex) 로그인이 필요한 경우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유지
    • 상태유지는 최소한만 사용할 수 있게 설계
  • 보내야 하는 데이터가 너무 많다.
    • 매번 요청에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전송해야하기 때문.

실무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Stateless(무상태)

특정 시간에 맞추어 대용량 트래픽이 발생하는 경우 수천, 수만명의 사용자가 동시 접속하면서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는데 이 경우 무상태 페이지를 이용하여 페이지 접속 인원을 분산시키면 좋다.

  • ex) 선착순 이벤트, 명절 KTX 예약, 수강신청

Connectionless(비연결성)

  • HTTP는 기본적으로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이다.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빠른 속도로 응답한다.
  • 이런 비연결성을 가진 모델은 1시간동안 수천명의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동시에 처리해야하는 요청은 수십개이하로 적다.
    • ex) 웹브라우저에서 검색버튼을 계속 연속해서 누르며 사용하지는 않는다.
  • 서버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비연결성의 한계

비연결성은 매번 연결을 새로 맺어야하기 때문에 매 연결마다 비용이 든다.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한다.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된다.
  • 지금은 HTTP 지속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를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HTTP 초기 - 연결, 종료 자원낭비]

  • HTTP 초기에는 모든 자료들에 대하여 비연결성으로 각각 연결/응답/종료 과정을 모두 반복했다.
  • 반복되는 연결/종료로 인하여 불필요한 연결비용이 소모된다.

[HTTP 지속연결]

  • 클라이언트는 서버와 연결한 다음 필요한 자원을 요청/응답 구조로 다운받는다.
  • 초기모델에서의 개선점은 각 자원을 다운받을 때마다 연결/종료를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자원을 모두 받을때까지 연결을 유지한 후 자원이 모두 다운로드 되면 연결을 종료시키는 것이다.
  • 지속연결로 개선하자 초기모델보다 속도가 빨라졌다.

HTTP 메시지

HTTP 메시지는 거의 모든 자원을 전송할 수 있다. 이 HTTP 메시지는 요청/응답 메시지의 구조가 다르다.

[요청 메시지]

[응답 메시지]

[HTTP가 전송가능한 자원종류]

  • HTML, TEXT
  • 이미지, 영상, 음성파일
  • JSON, XML
  • 서버간 데이터 전송
  • 이외에도 거의 모든 데이터 전송가능

HTTP 메시지 구조

[HTTP 메시지 구조]

  • 요청/응답 메시지 모두 동일한 구조를 갖는다.
  • 요청 메시지도 message body 본문을 가질 수 있다.
  • 공백라인(CRLF)은 필수정보

[요청 메시지]

HTTP 요청 메시지는 HTTP메서드, 리소스의 경로, 프로토콜 버전, 헤더로 구성된다. (요청 메시지에도 본문이 추가될 수 있다.)

[응답 메시지]

HTTP 응답 메시지는 프로토콜 버전, 상태 코드, 상태 메시지, 헤더 그리고 메시지 본문으로 구성된다.

HTTP 메시지 내용 정리

단순하고 확장 가능한 HTTP

  • HTTP는 단순하다.
  • HTTP 메시지 또한 단순하다.
  • 단순하기 때문에 확장이 쉽고 유연한 기술이다.

[Reference]
gparkkii.log
Catsbi's Dlog
김영한 - HTTP 웹 기본지식 강의
Mozil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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