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달린 클래스란 두가지 이상의 의미를 표현할 때 그 중 현재 표현하는 의미를 태그값으로 알려주는 클래스를 말한다.
태그 달린 클래스에는 여러 단점이 있다.
[태그달린 클래스 - 계층구조보다 훨씬 나쁘다]
public class Figure {
enum Shape {RECTANGLE, CIRCLE}
final Shape shape;
// 태그필드 - 현재모양을 나타낸다.
double length;
double width;
// 필드 모양이 사각형(RECTANGLE)일때만 쓰인다.
double radius;
// 필드 모양이 원(CIRCLE)일때만 쓰인다.
public Figure(final double radius) {
shape = Shape.CIRCLE;
this.radius = radius;
}
// 원 생성자
public Figure(final double length, final double width) {
shape = Shape.RECTANGLE;
this.length = length;
this.width = width;
}
// 사각형 생성자
double area() {
switch (shape) {
case RECTANGLE:
return length * width;
case CIRCLE:
return Math.PI * (radius * radius);
default:
throw new AssertionError(shape);
}
}
}
즉, 태그달린 클래스는 장황하고 오류를 내기 쉽고 비효율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만약, 다양한 의미의 객체를 표현해야 한다면 서브 타이핑(Subtyping)을 이용하는것이 더 좋은 방법이다.
타입 하나로 다양한 의미의 객체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클래스 계층구조를 활용한다.
[태그 달린 클래스를 클래스 계층구조로 변환]
abstract class HierarchyFigure {
abstract double area();
}
class Circle extends HierarchyFigure{
final double radius;
public Circle(final double radius) {
this.radius = radius;
}
@Override
double area() {
return Math.PI * (radius * radius);
}
}
class RECTANGLE extends HierarchyFigure{
final double width;
final double height;
public RECTANGLE(final double width, final double height) {
this.width = width;
this.height = height;
}
@Override
double area() {
return width * height;
}
}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데 태그 필드가 등장한다면 태그를 없애고 계층구조로 대체하자. 또한 기존 클래스가 태그 필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계층구조로 리팩토링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