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한다. 이런 클래스는 종종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로 구현된다.
[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경우]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new KoreanDictionary(); // 의존성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return true;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e){
return null;
}
}
위의 코드는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가 어렵다. 비슷하게, 싱글턴으로 구현하는 경우도 많다.
[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경우]
public class SpellCheckerSingleTon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new KoreanDictionary();
private SpellCheckerSingleTon() {
// 객체 생성 방지
}
public static SpellCheckerSingleTon INSTANCE = new SpellCheckerSingleTon();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return true;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e){
return null;
}
}
위의 두 방식은 모두 사전을 단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하는 점에서 적합하지 못하다. 사전은 언어별로 여러개의 사전이 있다. 이런 모든 사전을 역할을 하나의 사전으로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여러개의 사전을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final
을 제거하고 dictionary
를 변경하는 메서드를 추가할 수 있지만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고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
[dictionary 교체 메서드 추가]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Lexicon dictionary = new KoreanDictionary();
...
public static void changeDictionary() {
dictionary = new EnglishDictionary();
}
...
}
따라서 클래스 (SpellChecker)
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 (dictionary)
을 사용해야 한다. 즉, 의존성을 분리하여 자원을 외부로부터 주입받아야 한다.
의존 객체 주입의 한 형태
[의존 객체 주입 사용 경우]
public class SpellCheckerDi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Di(final 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 생성자를 이용해 외부로부터 자원(객체) 주입
// 외부의 자원에 관계없이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return true;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e){
return null;
}
}
이런 의존 객체 주입의 쓸만한 변형으로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법이 있다.
팩터리란?
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
[Supplier<T>
인터페이스]
Spplier<T>
인터페이스는 팩터리 메서드를 표현한 완벽한 예시이다.
@FunctionalInterface
public interface Supplier<T> {
/**
* Gets a result.
*
* @return a result
*/
T get(); // 매개변수가 없고 T를 반환하는 추상 메서드
}
Supplier<T>
를 입력받는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한정적 와일드카드 타입을 사용해서 팩터리의 타입 매개변수를 제한해야 한다.[클라이언트가 제공한 팩터리가 생성한 타일들로 구성된 모자이크를 만드는 메서드]
Mosaic create (Supplier<? extends Tile> tileFactory){
...
}
[정리]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와 싱글턴은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대신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의존 객체 주입 기법을 사용하자.
[Reference]
이펙티브 자바 - 2장. 객체 생성과 파괴
아이템 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