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세션과 OAuth2 사용하면 인한 문제 고민

allnight5·2023년 8월 25일
0

스프링

목록 보기
61/62

세션으로 인한 로그인을 구현하면서 다 구현하고 OAuth2를 사용하려고 했는데 생각해보니 OAuth2는 토큰 기반 구현 방식이다.

그래서 사용해도 상관은 없으나 복잡도와 호환성까지 고려하면서 구현하기에는 내가 좀 어렵고 시간이 걸릴것이며 보완에도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세션으로 로그인 OAuth2 구현가 오래 걸리기 때문이면서 확실히 빠르게 문제를 확인하고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하다가.. 버렸다! 참고로 돌아가긴 하는데.. 문제가 발생한다는데 어딘지 알수 없어서.. 문제가 발생하면 대처가 안되기 때문에 버렸다.

다시 Jwt토큰 방식으로 만들기로 하였다..

OAuth2를 사용하지 않을때는 세션기반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
팩토리 패턴을 사용한 OAuth2로그인을 구현할 생각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있는데 내가 그것을 잡아낼 시간과 기술이 부족하다면 토큰방식으로 가는 것이 차라리 좋다는 생각이 들어 토큰 방식으로 변경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profile
공부기록하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