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
- 소프트웨어는 요구사항을 분석해서 설계하고 그에 맞게 개발한 후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항상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데 이러한 단계로 나눈것
-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각 단계별 주요활동 그리고 활동의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를 표현하는 형태를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이라고 한다.
- 개발자는 문제의 유형이나 개발 방법에 따라서 특정 모형을 선택하여 사용할수도 있고 개별적인 모형을 사용할 수도 있다.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에는 폭포수 모형, 프로토타입 모형, 나선형 모형, 애자일 모형 등이 있다.
- 소프트웨어의 위기(하드웨어가 좋아지는거에 비해 소프트웨어가 미치지 못하는것)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이며 여러가진 방법론과 도구, 관리 기법들을 통하여 의 소프트웨어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목적
- IEEE의 소프트웨어 공학 표준 용어사전: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 폐기처분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안
- Fairley: 지정된 비용과 기간내에 소프트웨어를 체계적으로 생산하고 유지보수하는 데 관련된 기술적이고 관리적인 원리
- Boehm: 과학적인 지식을 소프트웨어 설계와 제작에 응용하는 것이며 이를 개발, 운용, 유지보수하는 데 필요한 문서 작성 과정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해야 한다.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
- 폭포수 모형은 폭포에서 한번 떨어진 물은 거슬러 올라갈 수 없듯이 소프트웨어 개발도 이전 단계로 돌아갈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 순차적 모형
- 모형을 적용한 경험과 성공 사례가 많다.
- 제품의 일부가 될 매뉴얼을 작성해야 한다.
- 각 단계가 끝난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한다.
-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 않는다.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 분석 → 설계 → 구현 → 시험 → 유지보수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프로토타입은 의뢰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이 되며,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
-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이는 추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된다.
- 새로운 요구사항이 도출될 때마다 이를 반영한 프로토타입을 새롭게 만들면서 소프트웨어를 구현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형.- 단기간 제작을 목적으로 하다보니 비효율적인 언어나 알고리즘이 사용될 수 있다.
- 보헴(Boehm)이 제안한 것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 핵심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한 모델
-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고, 정밀하며,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다.
계획 → 분석 → 개발 → 평가
- 애자일은 '민첩한', '기민한'이라는 의미로,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
- 애자일 모형은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이 아니라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
- 애자일 모형은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
- 애자일 모형은 스프린트(Sprint) 또는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며, 반복되는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
- 각 개발주기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 작업을 진행
-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
- 계약 협상 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애자일 개발 12가지 실행 지침
-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빠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시킨다.
- 개발 막바지라도 요구사항 변경을 적극 수용한다.
- 몇 개월이 아닌 몇 주 단위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 고객과 개발자가 프로젝트 기간에 함께 일한다.
- 개발에 대한 참여 의지가 확실한 사람들로 팀을 구성하고, 필요한 개발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며, 일을 잘 끝낼 수 있도록 신뢰한다.
- 같은 사무실에서 얼굴을 맞대고 의견을 나눈다.
- 개발의 진척도를 확인하는 1차 기준은 작동하는 소프트웨어이다.
- 지속 가능한 개발을 장려하고 일정한 속도로 개발을 진행한다.
- 기술적 우수성과 좋은 설계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면 민첩성이 향상된다.
- 단순화를 추구한다.
- 최상의 아키텍처, 명확한 요구사항, 최상의 설계는 자기 스스로 일을 주도하는 조직적인 팀으로부터 나온다.
- 더 효과적인 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정기적으로 깊이 고민하고 그에 따라 팀의 행동을 조정한다.
구분 | 폭포수 모형 | 애자일 |
---|---|---|
새로운 요구사항 반영 | 어려움 | 지속적으로 반영 |
고객과의 의사소통 | 적음 | 지속적임 |
테스트 | 마지막에 모든 기능을 테스트 | 반복되는 일정 주기가 끝날 때마다 테스트 |
개발 중심 | 계획, 문서(메뉴얼) | 고객 |
출처: 2024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