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AFY 8기 합격 후기 (모바일 트랙)

밍나·2022년 9월 10일
1

🏁 Intro

이 글은 알고리즘 공부하다 하기 싫어서 쓰기 시작한 글입니다.
진로를 늦게 정하다보니 졸업 후 혼자 공부를 하는데 슬슬 한계가 느껴졌습니다. 그러던 중 싸피 8기를 곧 모집한다는 글을 보게 되었고, 바로 모집 신청 알림을 눌렀습니다.

(출처 :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홈페이지)

혼자 개발자 취업 준비가 막막하다면 고민하지 말고 신청해봐요!

👩‍💻 저는요..

회사 직원을 뽑는 것도 아니고 교육생 뽑는건데 스펙을 보나? 싶긴 하지만 간략하게 제 소개를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학교 : 인서울 컴퓨터공학과
  • 학점 : 3.9
  • 프로젝트 경험 : 안드로이드 앱 개발 관련 프로젝트 3개
  • 대외활동 : 멋쟁이사자처럼에서 웹 프론트 관련 프로젝트
  •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컴활 1급
  • 어학 : 토익 900점대

📖 에세이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에 지원하신 동기와 향후 어떤 sw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sw관련 경험을 토대로 작성 바랍니다.(500자 내외)

에세이 문항입니다. 상반기에 여기저기 자소서를 써보며 500자쯤은 금방 쓰지~!! 라고 생각했다가 글자 줄이는데 애를 먹었네요.
저는 sw 관련 경험을 하며 스스로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생각했고, 부족한 부분을 싸피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채워나가 어떤 개발자가 되겠다. 라는 식으로 에세이를 작성했습니다.

이전 기수에 지원을 했던 학교 선배가 여긴 교육생을 뽑는거여서 나의 잘난점을 어필하기 보다는 싸피가 왜 나에게 필요한지, 내가 여기서 얻고자 하는게 무엇인지를 어필하는 것이 좋은거 같다고 해서 이점을 유의하면서 작성했습니다.

에세이 결과는 코딩테스트까지 보고 그 이후에 한번에 발표했습니다. 저는 괜히 오픈 톡방에서 사람들의 이런 저런 말들에 휘둘리고 싶지 않아 합격 이전에는 오픈 톡방에 안들어갔었는데, 합격한 이후에 동기들 이야기로는 코딩테스트 잘 봐도 에세이로 합격 여부 갈리는 경우가 있다더라,, 라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에세이가 면접 때도 중요하니 최선을 다해서 씁시다!

💻 코딩테스트

코딩테스트는 8기 모집 설명회에서 SW Expert Academy 사이트의 D3 정도 수준으로 아주 간단한 알고리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싸피 코딩테스트 준비를 하며 SW Expert Academy D2~3 수준 문제 3~40문제 정도 풀어봤습니다. 저는 코딩테스트에 약한데 싸피가 정말 간절했어서 저정도 준비했습니다.. 보통 저정도까진 안하시는거 같더라구요,,ㅎ
문제 갯수, 유형, 난이도는 정말 하고 싶은 말이 많지만 대외비라 생략하겠습니다!

코딩테스트 준비를 정말 간절하게 했기 때문에 전 코딩테스트 결과 조회할 때가 최종 결과 조회할 때보다 더 떨렸습니다.. 금요일에 발표나서 그 주 주말까지만 좀 놀고,,ㅎㅎ 바로 인터뷰 준비 시작!

🎤 면접

면접 준비는 스터디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겠지만 저는 혼자 준비했습니다. 이전에 면접 준비해본 경험도 있고 괜히 스터디하면서 스트레스 받는게 싫어서,,ㅎ

  • 자기소개
  • 에세이 질문
  • 프로젝트 경험 : 협업 경험, 사용 기술
  • PT 대비 최신 IT 트렌드 정리

저는 크게 이렇게 4가지로 나눠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자기소개는 왜 싸피에 지원했는지, 싸피에서 어떤 것을 배우고 싶은지를 제 경험을 덧붙여 이야기 했습니다.
에세이 관련 질문은 남자친구한테 너가 면접관이면 이 에세이를 읽고 어떤 질문을 할지 써달라고 부탁한 질문들을 위주로 준비했습니다.
프로젝트 경험은 이전에 면접 준비하면서 정리한 내용들 읽으면서 협업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 협업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프로젝트 소개, 프로젝트를 하면서 어려웠던 기술 등의 질문으로 준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PT 대비는 AI, 메타버스, 블록체인, NFT, 클라우드, IoT 등 IT 기술들의 개념, 활용 방안, 문제점, 해결방안을 쭉 정리해보고 여러 기사들을 읽어보며 저의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리고 PT 면접은 다른 후기글에서도 많이 보셨겠지만 유튜브에서 강민혁 선생님의 PT 템플릿 영상을 보며 발표 구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저도 제가 말을 이렇게 잘하는지 몰랐는데 다 이 영상 덕분인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ㅠㅠ
https://youtu.be/DOvCIrwMPbQ

마지막으로 왜 싸피가 나에게 필요한지, 싸피에서 내가 얻고자 하는게 무엇인지 등을 면접 가기 전에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은 역삼 멀티캠퍼스에서 진행됐고, 자세한건 대외비,,^^
아 사람마다 효과는 다르겠지만,, 전 청심환 정말 많이 도움됐습니다.

결과는.. 사실 1지망 서울, 2지망 구미로 썼었는데 면접 때 뭔가 직감이 합격하면 구미로 가게 될거 같은데..? 생각이 들었는데 정말 구미로 가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아는 사람 1명도 없는데 어떡하지?라 생각하며 막막했는데,, 지금은 정말로 햅삐 구미 라이프를 지내고 있습니다. 취업하면 다시 서울로 가기 싫을 정도로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분반 테스트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닙니다. 전공자라면 자바, 비전공자라면 파이썬이 기본이지만 이왕 구미로 온거 모바일 트랙으로 가자!라는 생각이었고, 모바일 트랙은 정원이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분반 테스트 준비를 열심히 했어야 했습니다..ㅜㅜ
어케어케 준비하고 어케어케 시험 보고 결과를 기다리는데,,
스타트캠프에서 팀별 활동 중 갑자기 다들 분반테스트 결과가 나왔다고 했는데 저만 문자가 계속 안와서 정말 정말 쫄았습니다.. 다른분들 문자 받고 한 20분 뒤에 받았네요,,

다행히 모바일반 확정!

💙 SSAFY Life

그래서 싸피 생활 어떻냐구요? 저는 예전으로 돌아가도 다시 지원할겁니다,,
처음에는 다시 고등학생으로 돌아간거 같아 적응이 안됐지만 정말로 단기간에 실력이 향상됐습니다.
엄청난 퀄리티의 교육, 취업지원제도, 지원금, 매주 받는거 같은 깊티, 맛있는 밥까지..
고민 중이라면 고민하지 말고 바로 지원하세요!!!!!!!!

profile
🤗🤗🤗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2월 14일

너무 도움이 됐습니다. !!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0월 30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