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는 경우가 있다.
아래의 두 예제처럼, SpellChecker 기능을 하는 Class가 Dictionary라는 유틸리티 클래스를 사용한다고 가정해본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 인스턴스화 방지
private SpellChecker(){}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SpellChecker.isValid(word);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
// 인스턴스화 방지
private SpellChecker() {}
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 new SpellChecker(...);
public boolean isVaild(String word)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SpellChecker.INSTANCE.isValid(word);
위의 두 사용법은 모두, dictionary를 단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는 점에서 훌륭해 보이지 않는 코드이다.
사전이 언어별로 따로 있을 수 있고 특수 어휘용 사전을 별도로 둘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유연한 Spellchecker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public class SpellChecker{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Lexcion dictionary){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tNull(dictionary);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이 패턴의 변형으로, 생성자에 자원 Factory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
Factory란 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 즉, 팩토리 메서드 패턴(Factory Method pattern)을 구현한 것이다.
Supplier 인터페이스가 팩터리를 표현한 완벽한 예다. Supplier를 입력으로 받는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한정적 와일드카드 타입(bounded wildard type)을 사용해 Factory의 타입 매개변수를 제한해야 한다.
이 방식을 사용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명시한 타입의 하위 타입이라면 무엇이든 생성할 수 있는 팩터리를 넘길 수 있다.
예컨대 다음 코드는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팩터리가 생성한 타일(Tile)들로 구성된 모자이크(Mosaic)를 만드는 메서드다.
Mosaic create(Supplier<? extends Tile> tileFactory> { ... }
의존 객체 주입의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주긴 하지만, 의존성이 수천 개나 되는 큰 프로젝트에서는 코드를 어지럽게 만들기도 한다.
대거(Dagger), 주스(Guice), 스프링(Spring) 같은 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이런 어질러짐을 해소할 수 있다.
이런 프레임워크들은 의존 객체를 직접 주입하도록 설계된 API를 알맞게 응용해 사용하고 있음을 언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