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주중일정은 개인프로젝트 제시로 마무리되었는데
주말에 다 듣지못했던 심화 강의를 마저 들었고, up&down게임 프로젝트를 살짝 건들였다.
일단 심화강의를 회고해보자면, 파이썬 기초문법 강의에서 들었던 내용 이외에도 웹개발 종합반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약간 리마인드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주말에 새롭게 보충한 개념을 내 나름대로 정리해보면
- for i, (변수) in enumerate(추출할 데이터, 2)
이런 식으로 되면 enmerate 안의 2가 숫자를 어디서부터 세어줄 것인지를 말해준다.
즉, 위의 코드를 print해보면
원래는 0부터 시작해서 데이터를 배열해주지만 위의 경우는 2,3,4,... 순으로 나아간다.- 심화 강의 16강에서 request모듈에 대해 다뤘는데 이는 웹개발에서도 사용했던 'GET'과 'POST'방식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있었다.
다만, 웹개발 강의를 듣고 GET방식은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 POST는 데이터를 뒤에서 주고 받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심화강의에선 GET방식은 데이터를 받아오는 것 POST는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이라는데...
GET은 데이터를 받아서 프론트에 보여주는것
POST는 프론트에서 생성한 데이터를 백으로 보내서 그것을 서버(클라우드)에 담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될까? 싶다
업다운게임을 주말에 살짝 진행해보면서
import random def start(): print('게임을 시작합니다') random_number = random.randint(1, 100) num = int(input('guess: '))
숫자를 랜덤으로 생성해서 input이 가능한 함수까지 만들어내는데는 별로 문제가 없었다.
그리고 익숙한 if 문까지 만들어냈는데 이를 연결할 방법을 계속 고민했다.
다만 이후 진행이 막혀서 구글에 업다운게임이라 검색만해도 나오는 다른 코딩을 참고하고 싶은 마음을 억누르느라 애썼다.
일단 While문을 쓰는 것이 맞다고 개인과제 발제에서 확실히 해주고 있어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해보려고 While문에 관한 내용만 검색하다 if문을 조합해서 사용이 가능하고 어떤 조건이 만족했을때 내가 원하는 화면(이같은 경우엔 랜덤한 숫자에 대한 업다운값을 받아서 다음 숫자를 입력하는 것)이 나오게 하도록 했더니 그 이후로는 하나씩 프린트해가며 진행해나갔다.def end(): print('게임을 재시작하시겠습니까? y/n') replay = input('replay?: ') if replay == 'y' or replay == 'yes': start() if replay == 'n' or replay == 'no': print('게임을 종료합니다.') else: print('yes or no로 답해주시길 바랍니다.') end()
그리고 일단 어찌저찌 start() 함수와 구분되는 end()함수까지 만들어냈는데
플레이어의 값이 y or yes 이외에 대문자가 되도록 하는 방법도 고민하다가
두번째 개인 프로젝트인 가위바위보 게임에서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일단 놔두고 주중에 다시 진행해보려고 한다.
- replay == 'y' or 'yes' 같은 실수를 또 범했기에 이러한 형태가 옳지 않다는 걸 눈으로 확실히 기억해둬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