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TIL 23/10/05

김민재·2023년 10월 6일
0


주특기 주차 장고심화 팀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첫날은 프로젝트 설걔와 팀회의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각자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하나씩 생각해오기로 했는데 나같은 경우에는 중고 거래 사이트를 생각해보았다. 판매자가 게시글을 작성하고 게시글 작성 갯수(최대 거래 대기 가능 횟수)에 제한을 두고 판매자와 구매자가 실제 거래완료가 됐을때 각자 게시글에서 거래완료 버튼을 눌렀을때 사이트 상에서 어떠한 제한이 해제되는 그러한 방식을 생각했다. 그런데 다른 분이 제시한 아이디어가 더 반응이 좋아서 그것으로 채택되었다. 소개팅 어플인 틴더에 인스타그램 피드 방식을 결합한 결혼 목적 만남(?) 사이트를 제작해보기로 합의되었다. 프로젝트의 SA는 다음과 같다.


✿ 프로젝트 설명

목적이 다분한, 결혼을 위한 연애 사이트
결혼이 급하다고 아무나 만나지는 않습니다
대한민국 결혼이 가능한 거의 전 연령을 포괄합니다!
초혼! 재혼! 모두 OKAY!
가입하고 프로필 작성과 게시글 1개와 친구 초대 1명하고 자유롭게 이용하자!

회원기능에 조금 제약이 있기에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도 할 수 있다.
만 19세 이상 가입 가능 -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 (필수)
20~70대 사이 가능 (초혼, 재혼 다 가능)
프로필 (사진 필수)
가입 아이디: 김빠빠/96년생/경기
여기에 피드를 작성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게시글 기능과 댓글 기능이 추가되었다. 사실 기획단계에서는 실시간 채팅에 대한 이야기(사실 데이팅 목적이라면 반드시 필요한)가 있었는데, 튜터님께 현실적으로 구현하기 쉽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약간 고전적인 방법인 쪽지 기능을 추가 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이야기를 들어서 추가기능으로 구현해보기로 했다.


✿ 와이어프레임

회원기능에 많은 제약이 있는 만큼 모델도 구체적이어야 하고 많은 필드를 가져야 하는 구조가 되었다. 그런데 단순히 회원가입 시에 지역,종교,자기소개 등등을 입력받자니 사용자가 너무 피로할 것 같고, 회원가입 페이지가 너무 지저분해 질 것 같아 회원 한명이 프로필 하나를 각자 가지고 있는 형태로 프로필을 작성해야 정상적인 사이트 이용이 가능한 형태로 사이트를 제작할 것 같다.


✿ ERD 설계


✿ API 설계

기본적인 설계는 이렇게 완료했고 부족하거나 세세한 부분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채워나가기로 했다. 프로젝트 진행을 하면서 수정된 SA는 다시 블로그에 올려보려고 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