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문서를 전송하는 프로토콜로 시작되어 지금은 모든 데이터를 HTTP 메시지에 담아서 전송한다
ex) TEXT, 이미지, 음성, 영상, 파일 ....
HTTP/0.9 1991년 :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 X
HTTP/1.9 1996년 : 메서드, 헤더 추가
HTTP/1.1 1997년 : 가장 많이 사용, 가장 중요한 버전 (마지막 개정 : 2014년 RFC 7230~7235)
HTTP/2 2015년 : 성능 개선
HTTP/3 진행중 : TCP 대신에 UPD 사용, 성능 개선
1.1에 대부분의 기능이 들어있고 2,3은 성능개선에 초점
현재 HTTP/1.1을 주로 사용하고 HTTP/2, HTTP/3 사용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TCP : HTTP/1.1, HTTP/2
UDP : HTTP/3
HTTP/3에서 TCP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
TCP는 3way handshake를 해야하고 내부 데이터가 많아 속도가 느리다.
Request-Response 구조
1.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한다.
2.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한다.
3. 클라이언트는 응답을 받아 동작한다.
무상태 - Stateless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최대한 Stateless하는게 좋다
장점 : 서버 확장성 높음 (스케일 아웃)
단점 :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데이터를 많이 전달해야함.
상태유지 - Stateful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이전 상태를 보존
최소한으로 사용하는게 좋음 ex) 로그인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 서버 세션을 이용
단점: 서버 증설이 어렵고 중간에 장애가 나면 처리가 어려움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단점
HTTP 연결할때마다 3 way handshake 시간이 추가된다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할 때마다 js,css,이미지 등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된다.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HTTP 메시지 공식 스펙 : HTTP-message = start-line *( header-field CRLF ) CRLF [ message-body ]
구조 : method (공백) request-target (공백) HTTP-version (엔터)
ex) GET /search?q=hello&hl=ko HTTP/1.1
구조 : HTTP-vesion (공백) status-code (공백) reason-phrase (엔터)
ex) HTTP/1.1 200 OK
구조 : field-name":"(띄어쓰기허용)field-value(띄어쓰기허용)
field-name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ex) Host:www.google.com
Content-Type:text/html;charset=UTF-8
Content-Length: 3423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를 포함한다.
ex) 메시지 바디 내용 html인지 xml인지, 메시지 바디 크기, 인증, 압축, 요청 클라이언트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실제 전송할 데이터
ex)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인프런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