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론
시스템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절차를 설명하고,
어떤 문서(산출물)를 작성해야 하는지를 정리해 놓은 공동 절차
- 분석 : 시스템을 분석. 어떻게 개발하기를 원하는지 물어본다.
- 설계 : 분석 단계에서 만든 대략적인 그림을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 있도록 설계하는 작업. 세부적인 것들을 정리한다. 이 단계에서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두면 개발할 때 메소드의 이름을 어떻게 할지, 매개 변수를 어떻게 할지 일일이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 개발 및 테스트 : 설계에서 만들기로 한 것들을 개발하는 단계 . 필요한 기능들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작업을 수행한다,
- 시스템 릴리즈 : 시스템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단계. 시스템 오픈 시스템 오픈 이후 운영/유지보수 단계를 거치면서 문제가 있는 부분들을 수정한다.
인터페이스
📃 MemberManager.java
public interface MemberManager {
public boolean addMember(MemberDTO member);
public boolean removeMember(String name, String phone);
public boolean updateMember(MemberDTO member);
}
📃 MemberMangerImpl.java
public class MemberMangerImpl implements MemberManager {
@Override
public boolean addMember(MemberDTO member){
return false;
}
@Override
public boolean removeMember(String name, String phone){
return false;
}
@Override
public boolean updateMember(MemberDTO member){
return false;
}
}
- 선언과 구현을 구분할 수 있다.
- implements는 해당 클래스에서 구현해야 하는 인터페이스들을 정의한다.
여러 개를 implements 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경우(implements 뒤에 인터페이스 이름을 나열할 경우)에는
반드시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메소드들의 몸통을 만들어 줘야한다.
- 외부에 노출되는 것을 정의해 놓는다
abstract 클래스
📃 MemberManagerAbstract.java
public abstract class MemberManagerAbstract{
public abstract boolean addMember(MemberDTO member);
public abstract boolean removeMember(String name, String phone);
public abstract boolean updateMember(MemberDTO member);
public void pringLog(String data){
System.out.println("Data="+data);
}
}
- 추상적인. 메소드가 구현되지 않은, 몸통이 없이 선언한 것
- abstract class
- class 예약어 앞에 abstract 예약어를 사용한다.
- abstract로 선언한 메소드가 1개 이상 있을 때 선언한다. 구현되어 있는 메소드가 있어도 상관없다.
- static, final 메소드가 있어도 된다.
- abstract method
- 몸통이 없는 메소드
- 메소드명 앞에 abstract 예약어를 명시한다.
- extends라는 예약어를 사용해 abstract클래스를 상속받을 수 있다.
이때 abstract 메소드들을 구현하지 않으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 인터페이스를 선언하다보니 어떤 메소드는 미리 만들어 놓아도 문제가 없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그럴 때 사용한다. 특히 공통적인 기능을 미리 구현해 놓으면 좋을 때 사용한다.
인터페이스, abstract 클래스 사용 이유
- 설계시 선언해 두면 개발할 때 기능을 구현하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다.
- 개발자의 역량에 따른 메소드의 이름과 매개 변수 선언의 격차를 줄일 수 있다.
- 공통적인 인터페이스와 abstract클래스를 선언해 놓으면, 선언과 구현을 구분할 수 있다.
- 설계 단계에서 인터페이스만 만들어 놓고, 개발 단계에서 실제 작업을 수행하는 메소드를 만들면 설계 단계의 산출물과 개발 단계의 산출물이 효율적으로 관리된다.
final
- 클래스, 메소드, 변수에 선언할 수 있다.
- final class
- 더 이상 확장해서는 안 되는 클래스, 누군가 상속 받아서 내용을 변경해서는 안 되는 클래스를 선언할 때 final로 선언한다.
- 상속을 해 줄 수 없다
- final method
- final variable
- 더 이상 바꿀 수 없다는 뜻이다.
따라서 선언과 함께 값을 지정해야 한다. (변수 생성과 동시에 초기화)
- 인스턴스 변수, 클래스 변수는 생성과 동시에 초기화 해야한다.
매개 변수나 지역 변수는 반드시 선언할 때 초기화할 필요는 없다.
매개변수는 이미 초기화가 되어서 넘어 오고,
지역 변수는 메소드를 선언하는 중괄호 내에서만 참조되므로 다른 곳에서 변경할 일이 없다.
- 값 할당 후 변경하면 안된다.
- 해당 클래스가 final이고 그 안에 있는 인스턴스 변수나 클래스 변수가 final이 아닐 때 변수들은 수정할 수 있다.
enum클래스
📃 OverTimeValues.java
public enum OverTimeValues{
THREE_HOUR(18000),
FIVE_HOUR(30000),
WEEKEND_FOUR_HOUR(400000),
WEEKEND_EIGHT_HOUR(60000);
private final int amount;
OverTimeValues(int amount){
this.amount=amount;
}
public int getAmount(){
return amount;
}
}
- 상수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클래스
- 어떻게 보면 타입이지만, 클래스의 일종이다.
- enum클래스에 있는 상수들은 타입, 값을 지정할 필요 없이 상수들의 이름만 콤마로 구분하여 나열해 준다.
- 가장 효과적으로 enum 클래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switch문에서 사용하는 것이다.
- enum 클래스 이름.상수 이름 을 지정함으로써 클래스의 객체 생성이 완료된다.
- enum클래스는 생성자를 만들 수 있지만, 생성자를 통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는 없다.
- 값 지정이 가능하지만 동적으로 할당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생성자를 사용할 수 있지만
아무것도 명시하지 않는 package-private과 private만 접근 제어자로 사용할 수 있다.
- 메소드를 선언할 수 있다
- enum클래스의 값이 변경되면 프로그램 수정 후 재컴파일 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 java.lang.Enum 클래스의 상속을 받는다. enum클래스를 선언할 때 사용하지 않아도 컴파일러가 알아서 추가해 컴파일한다. 따라서 별도의 클래스를 extends하면 안 된다.
- Enum클래스의 생성자
- protected Enum(String name, int ordinal)
name : enum 상수의 이름
ordinal : enum의 순서 상수가 선언된 순서대로 0부터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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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와 abstract클래스는 클래스의 골격을 잡아주고, 메소드를 선언해 놓을 때 매우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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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abstract 클래스, 클래스의 차이점은 반드시 기억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