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의 신 - 중간 점검 및 실습

so2·2021년 6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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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조 자료형과 기본자료형의 차이를 정리해 주세요
    • 초기화할 때 기본 자료형은 값을 바로 지정하지만 참조 자료형은 일반적으로 new와 생성자를 지정하여 객체를 생성한다. 그리고 메소드를 호출할 때 매개변수에 기본 자료형, 참조 자료형 모두 값을 전달하지만 참조 자료형 안에 있는 변수들은 참조 주소를 전달
  • 기본 자료형 8가지를 나열하고 각 타입의 특징을 정리해 주세요
    • byte short int long char는 정수형, double float는 실수형, boolean은 값에 따라 True, False로 나뉘는 기타로 분류할 수 있다.
  • 형 변환이란 무엇이고 왜 해야 하나요?
    • 형 변환이란 자료형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작업이다. 형 변환을 하지 않으면 값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해야한다.
  • if문의 용도는 무엇이며, if-else와 if-else if는 어떤 점이 다른지 정리해주세요
    • if문은 조건을 따지기 위해 사용한다. if-else는 if문 조건 판단 후 결과가 false일 때 else문을 실행한다. if-else if는 else뒤에 if문을 붙여 조건을 따질 수 있다
  • switch-case 문의 용도를 정리해 주세요
    • 하나의 값이 여러 범위에 걸쳐서 비교되어야 할 때 자주 사용한다.
  • for, do-while, while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1부터 10까지 더하는 코드로 예를 들어 정리해 주세요.
    // for문 
    int sum=0;
    for(int i=1;i<=10;i++){
        sum+=i;
    }

    // while문 
    int sum=0;
    int i=0;
    while(i<=10){
        sum+=i;
        i++;
    }

    // do-while문 
    int sum=0;
    int i=0;
    do{
        i++;
        sum+=i;
    }while(i<=10)
  • 학생이라면 지금까지의 자신의 학점이나 등수를, 회사원이라면 지금까지의 고과를 String배열에 넣고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해 주세요.
    String[] scores = [100,90,80,70,60];
    for(String s:scores){
        System.out.println(s);
    }
  • 생성자는 무엇을 하는 데 사용되는 것이며, 별도로 만들지 않아도 자동으로 생성되는 생성자에 대해서 정리해 주세요.
    • 생성자는 객체를 초기화하기 위해 사용한다. 별도의 생성자를 선언하지 않으면,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 Overloading은 무엇인가요? public void setData(int a)라는 메소드를 원하시는 대로 Overloading 해주세요.
    • Overloading은 메소드 이름은 동일하지만 매개변수를 다르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public void setData(int a)와 public void setData(int a,int b)
  • 패키지를 선언하는 위치와 이름을 지정할 때의 유의점을 정리해 주세요.
    • 가장 첫 줄에 선언하고 package로 시작하여 하위 패키지로 내려갈 때마다 .을 표기한다. 소문자로 작성하며 자바 예약어를 사용하면 안 된다.
  • 다른 패키지에 선언된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한 import는 어디 위치에 선언해야하며, staic import는 무엇인지 정리해 주세요
    • 패키지 선언 아래 클래스 선언 위에 선언한다.
      다른 클래스에 선언되어 있는 static 변수나, static 메소드를 참조하려면 static import를 사용한다.
  • 클래스란 무엇인가요? 다음의 단어들이 포함되는 문장을 작성하고, 주어진 단어의 의미도 같이 정리해 주세요(속성, 상태)
    • 클래스는 속성과 상태의 집합이다.
      속성은 클래스나 인스턴스 변수로, 행위는 메소드로 표현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 abstract클래스, 클래스, Enum클래스의 각각의 특징 및 다른 점을 정리해주세요.
    • 인터페이스는 메소드 선언문만 있고 구현되어 있지 않다. implements를 통해 확장할 수 있다
      abstract 클래스는 abstract 메소드가 1개 이상일 때 선언한다. abstract메소드는 구현되어 있으면 안되고, 다른 메소드는 구현되어 있어도 된다.
      클래스는 객체를 위한 틀로 변수와 메소드로 이루어져 있다
      Enum 클래스는 상수를 열거하기 위한 클래스이다.
  • instanceof 라는 연산자의 용도를 정리해 주세요
    • 객체.instanceof(비교객체) 구조로 사용하며 객체와 비교객체 타입이 일치하는지 T/F로 반환한다. 부모 타입도 T로 반환하기 때문에 가장 하위에 있는 자식 타입부터 확인해야 제대로 된 타입 확인이 가능하다.
  • 어떤 클래스를 상속받아 확장을 하면, 부모 클래스의 어떤 것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정리해 주세요
    • public, protected로 선언된 변수와 메소드를 사용 가능하다
  • 변수를 final로 선언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리해 주세요
    • 변수 생성과 동시에 값을 할당해야 하고 값을 변경할 수 없다.
  • 클래스를 final로 선언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리해 주세요.
    • 더이상 확장해서는 안되는 클래스이다.
  • 변수를 static으로 선언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리해 주세요.
    • 클래스가 처음 호출될 때 생명이 시작되고,자바 프로그램이 끝날 때 소멸된다. 객체의 생성없이 바로 접근이 가능하다.
  • 메소드를 static으로 선언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리해 주세요.
    • 객체의 생성 없이 호출이 가능하고 클래스 변수(static 변수)만 사용할 수 있다
  • try-catch-finally 블록은 왜 사용하고 각각의 블록이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정리해 주세요
    • try : 예외가 발생할만한 구문을 블록 안에 묶는다
      catch : 예외를 처리한다
      finally : 예외가 발생하든 발생하지 않든 무조건 실행되는 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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