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ignore가 .env를 인식못하다

이연중·2021년 12월 29일
1

노동일기(삽질)

목록 보기
2/3

배경


DB 연결을 위해 orm 세팅 작업을 진행하고, DB 연결에 필요한 설정 값들(DB_URL, DB_PORT 등)을 .env 파일에 추가해주었다.

그리고 이제 설정 값들의 정보를 보안을 위해 저장소에 올라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gitignore에 .env 파일을 무시하도록 추가해주었다.


문제


그런데, .gitignore에 .env 파일을 추가해도 파일을 인식하지 못했는지 무시되지 않는 것이었다.(파일이 밝은 회색으로 되지 않음. VSCode 기준)

이후 약 1~2시간 정도의 삽질이 시작된다...

그러다 문제가 무엇인지 알게되었다.

문제는 커밋을 나눠서 찍기 위해 하는 작업마다 커밋을 찍는 과정에서 .env 파일도 같이 커밋되어 staging area에 들어가버린 것이었다.

Stack Overflow


해결


staging area에서 git rm env --cached 명령어로 .env 파일을 지워주고, 다시 새로운 .env 파일을 생성했다.

.env 파일이 인식되었고, 드디어 이 파일을 무시하기 시작했다...


깨달음


아무 생각없이 커밋하지 말자.

.gitignore 파일은 이미 커밋된 파일을 무시하지는 못한다.

profile
Always's Archives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