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회고록

이연중·2022년 1월 4일
0

회고록

목록 보기
1/1

2021/12/31에 회고록을 작성하려 했지만, 연말이고 각종 이벤트들이 겹쳐 계획대로 하진 못했었다.
그래도 한 해를 되돌아 보고 돌아오는 해를 잘 맞이하기 위해 늦게라도 회고록을 작성해보려 한다.


Issue


코로나 상황이라 그렇게 다이나믹한 이슈들이 많지는 않았다.
그 부분이 아쉽지만, 한편으로는 덕분에 잘 된 것들도 있어 나쁘진 않았다.

  1. 일학습병행제(인턴)
    • 졸업 필수 요건으로 인턴을 해야했기에 학교에서 운영하는 제도인 일학습병행제를 시작했다.
    • 짧은 기간 일학습병행제에 대한 설명도 듣고, 참여 기업 탐방을 다녔다.(회사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보며 멋지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고, 얼른 실무에 투입해 실력을 쌓고, 어디에든 기여를 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 탐방 기업 중 한군데에 면접을 봐 합격을 하게 되었다.(인턴 되자마자 졸업요건에서 인턴이 폐지되었다......)
    • 2021/8/2~2022/2/28까지 인턴 중이다.
    • RPA 부서에서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다.(유지보수는 한번에 들어갔다 나오기때문에 널널한 시간들이 많긴하다. 그때는 다른 분들이 부탁하신 것들을 해드리거나, 개인 공부를 하곤한다.)
    • 타인이 작성한 코드를 보면서, 특정 작은 부분을 수정하는 일이기에 남의 코드 보는 능력이 조금은 생긴 것 같고, 고객사의 유지보수 요구사항을 수용해 이루어지는 작업이기에 이 부분에 대한 대응 능력도 조금은 생긴 것 같다.

  1. 장학금
    • 코로나로 비대면 수업을 들으면서, 놓친 부분들을 다시 또 다시 볼 수 있다는 점 덕분에 코로나 이후 성적을 좋게 받을 수 있었다.
    • 집중도도 더 높아지고, 무엇보다 내가 듣고 싶을 때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 그 덕분에 처음 학기에는 30% 장학금을 받고, 인턴가기 전 막학기에는 5등으로 50% 장학금을 받았다.
    • 너무 뿌듯했고, 보람찼다.(장학금을 받아본지가 1년만이라 그런가..)

  1. 동아리
    - 사람들과 협업해 무언가를 해결하고 만들어가는 것을 좋아해서 스터디나, 프로젝트 하기를 좋아한다.
    • 나는 같이 했을 때의 시너지가 좋은 것 같고, 책임감과 해야한다는 강제성이 생길 때 실력 향상이 이루어지는 것 같다.
    • 그래서 IT 동아리에 들어가 스터디와 프로젝트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진행해보고 싶었다.
    • 이 전에 두번정도 지원 했었지만 떨어졌고, 자소서에 쓴 내용에 대한 증명?(예를 들면, 개발을 열심히 했다고 해놓고 깃을 까보니 10커밋?처럼)이 안된 것이 패인이라고 생각했다.
    • 그래서 1일 1커밋을 약 100일 정도 진행해보았다. 개인 프로젝트도 하고, 개인 공부도 하고 하면서
    • 그 다음 지원한 동아리는 이러한 노력이 보였는지 합격할 수 있었다.
    • 참 기분이 좋았다. 들어가서 열심히 적극적으로 참여해보리라 다짐한다.
    • Node(Server)팀에 들어가 NestJS를 배우게 된다.
    • 그리고 디자인팀과 IOS팀과 하나의 팀을 이루어 해커톤을 진행한다.
    • 미츄라는 비대면 자기소개 서비스이며, 이를 AppStore에 성공적으로 배포하게되었다.
    • 반응이 좋았고, 동아리 종무식에서 최고의 아이디어 상을 받게 된다.
    • 동아리는 나태해지지 않기 위해, 항상 함께하기 위해, 발전하기 위해, 양질의 정보를 얻기 위해 계속 할 생각이다.

2022


오는 해(이미 온 해) 2022에 하는 다짐과 이루고 싶을 것들을 적어본다.

  1. 계획적인(주도적인) 생활
    • 하루하루를 내가 계획한대로, 주도적으로 살아볼 생각이다.
    • 플래너를 하나 샀다. 하루하루 ToDO 리스트를 적을 수 있으며, 거기에 하루 할일을 적어놓고, 이루는대로 체크하고 있다.
    • 중요한 일정들도 까먹지 않게 적어본다.(뇌에 다시 새기는 느낌)
    •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보려 한다.

  1. 취뽀
    • 사실 최고로 바라는 것이다.
    • 많이 부족하기에 많이 성장하고 싶기에 하루하루 차근차근 해보고, 배워보면서 나아갈 생각이다.
    • 공고도 많이 보고, 지원도 해볼 것이다.
    •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고, 함께하기 좋은 곳이었으면 좋겠다.

  1. 책 꾸준히 읽어보기
    - 하루에 30분이라도 책을 꾸준히 읽어보려 한다.
    - 이해하지 못하더라고 매일 읽고, 어려운 내용이라도 그냥 읽어보려 한다.
    - 일단은 집에 사놓은 책들부터(Clean Code 등등)


마무리


처음 적어보는 회고록이라 두서없이 적었던 것 같다.
이번 한 해는 후회없이 노력해보고 싶다.
여태까지는 무언가를 꾸준히, 하루도 빠짐없이 해본 것들이 없다.
이제부터라도 후회없이, 꾸준히 무엇이라도 해보고자 한다.
또한, 좋은 곳에서 좋은 사람들과 함께 많이 배우고 성장하고 싶다.
즐거웠던 2021이었고, 즐거울 2022를 맞으며, 나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잘되고 행복했으면 한다.

profile
Always's Archives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