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nd - isa

David8·2022년 9월 8일
0

컴퓨터구조

목록 보기
4/18

operand 갯수

  1. 3 operand
    1. add a, b, c
      1. 결과: a
      2. 소스: b, c
      3. a <- b+c
      4. 일반적으로 연산한 결과를 왼쪽에 놈

  1. 2 operand

    1. add a, b
    2. a <- a+b
    3. operand 2개인 경우는 하나가 결과임
    4. 명령어
      1. mov z a: z <- a
  2. 1 operand

    1. add a
      1. 결과: ac
      2. 소스: a, ac
      3. ac <- a+ac
        1. ac(accumulator)가 값을 hold
        2. operand가 하나인 경우 임시변수 역할 감당
    2. ld(mov) a
      1. 결과: ac
      2. 소스: a
      3. ac <- a
    3. movr(st) z
      1. z <- ac
  3. 0 operand

    1. 스택에서 사용하는 명령어
    2. 스택 opcode
      1. push a(피연산자x, a는 연산임 --> 0 operand)
      2. push b
      3. add(tos <- a+b)
      4. push c
      5. div(a+b/c)
      6. pop z(z <- tos)
  4. 유의점

    1. 단순히 operand가 적어서 비트가 짧은 것이 더 유용함을 의미하지는 않음
      1. 더 짧은 비트가 더 많은 명령의 줄을 요구할 수 있음
      2. 비트와 명령이 가장 적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