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일한 자료형의 값들이 연속적으로 저장되는 구조
// 배열 선언 데이터_유형[] 배열_이름; // 배열 초기화 배열_이름 = new 데이터_유형[크기]; // 배열을 한 줄로 선언 및 초기화 데이터_유형[] 배열_이름 = new 데이터_유형[크기]; // 배열 요소에 접근 배열_이름[인덱스] = 값; 값 = 배열_이름[인덱스];
// 플레이어의 공격력, 방어력, 체력, 스피드를 저장할 배열 int[] playerStats = new int[4]; // 능력치를 랜덤으로 생성하여 배열에 저장 Random rand = new Random(); for (int i = 0; i < playerStats.Length; i++) { playerStats[i] = rand.Next(1, 11); } // 능력치 출력 Console.WriteLine("플레이어의 공격력: " + playerStats[0]); Console.WriteLine("플레이어의 방어력: " + playerStats[1]); Console.WriteLine("플레이어의 체력: " + playerStats[2]); Console.WriteLine("플레이어의 스피드: " + playerStats[3]);
int[] scores = new int[5]; // 5명의 학생 성적을 저장할 배열 // 성적 입력 받기 for (int i = 0; i < scores.Length; i++) { Console.Write("학생 " + (i + 1) + "의 성적을 입력하세요: "); scores[i] = int.Parse(Console.ReadLine()); } // 성적 총합 계산 int sum = 0; for (int i = 0; i < scores.Length; i++) { sum += scores[i]; } // 성적 평균 출력 double average = (double)sum / scores.Length; Console.WriteLine("성적 평균은 " + average + "입니다.");
// 2차원 배열의 선언과 초기화 int[,] array3 = new int[2, 3]; // 2행 3열의 int형 2차원 배열 선언 // 다차원 배열 초기화 array3[0, 0] = 1; array3[0, 1] = 2; array3[0, 2] = 3; array3[1, 0] = 4; array3[1, 1] = 5; array3[1, 2] = 6; // 선언과 함께 초기화 int[,] array2D = new int[3, 4] { { 1, 2, 3, 4 }, { 5, 6, 7, 8 }, { 9, 10, 11, 12 } };
// 3차원 배열의 선언과 초기화 int[,,] array3D = new int[2, 3, 4] { { { 1, 2, 3, 4 }, { 5, 6, 7, 8 }, { 9, 10, 11, 12 } }, { { 13, 14, 15, 16 }, { 17, 18, 19, 20 }, { 21, 22, 23, 24 } } };
int[,] map = new int[5, 5] { { 1, 1, 1, 1, 1 }, { 1, 0, 0, 0, 1 }, { 1, 0, 1, 0, 1 }, { 1, 0, 0, 0, 1 }, { 1, 1, 1, 1, 1 } }; for (int i = 0; i < 5; i++) { for (int j = 0; j < 5; j++) { if (map[i, j] == 1) { Console.Write("■ "); } else { Console.Write("□ "); } } Console.WriteL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