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와 공부에 대하여

Rotti_Kim·2022년 12월 9일
0

개발이야기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https://www.youtube.com/watch?v=8ONJLWbZmUE

위 링크는 재즈 유투브 채널의 "피아노는 그저 기계일 뿐이야" 동영상이다. 해당 내용의 핵심은 기교를 부리지 말고 클래식에서 네가 배운 템포를 그대로 가져가는 것, 보여지기 위한 멋, 사치스러운 행위 없이 기본에서 출발하는 것을 강조하는 영상이다.

단순히 음악에서만 해당 내용이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재즈를 좋아하고 즐겨듣지만 화성이나 음악에 대해서는 하나도 몰라서 해당 내용이 완전히 이해가 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멋드러진 재즈 연주보다 단조로운 음의 나열이 진정한 재즈라고 말하는 부분은 머리를 때리는 포인트가 아닐까 싶다. 적어도 내가 하고자 하는 일, 기술을 선도하고 현신을 주도하는 일은 컴퓨터라는 그 도구 자체를 이해하고 기본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컴퓨터가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동작하며 우리가 사용하는 시스템은 어째서 해당 방식으로 설계되었으며,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와 프레임웍은 내가 이용해야하는 이유를 스스로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내가 살아가야할 방향성이고 남들과 다른 다른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도울 것이다. 앞으로의 공부도 위와 동일하게 이루어지도록 의식적으로 수행했으면 한다.

profile
세상의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하는 공학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