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SNS 앱 만들기 (3) : 프로젝트 회고

Oni·2023년 9월 4일
0

TIL

목록 보기
30/47
post-thumbnail

원문 포스팅 🔗

프로젝트 회고

💡 Keep (유지해야 할 것)

  • 초기 기획 시 스토리보드 전략을 잡고 개발을 작업하면 충돌을 줄일 수 있음
  • 초기 기획안을 빡세게 잡는 것(오히려 시간을 벌 수 있음)
  • 더미 데이터를 먼저 구성하고 모델링을 구체화하는 것
  • 큰 목표를 설정한 후 세부 목표를 나누어 단계별로 수행한 것
  • 팀원들간의 의견이나 코드 리뷰 등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여 개발 속도가 빠름(코드의 재사용성)
  • 문제 봉착 시 팀원들과 공유 후 해결방안을 찾아나간 것

💡 Problem (문제점 : 이번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판단)

  • UI 통일이 안되어 시간이 낭비될 수 있었던 문제
  • 코드 가독성이 매우 좋다고 할 수는 없었음
  • 발표제출 양식 확인을 못하고 급하게 제출한 점
  • 기능 개발에 있어서 데드라인을 잡지 않음(그때그때 잡음;)
  • 세부적인 프로젝트 완성도의 기준을 잡지 않음(팀원간 완성도의 기준이 다름)

❗️ Problem (해결 방안 : 해당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 제시)

  • 기획 단계에 UI 관련 기획안 정하기 + 피그마 활용하여 UI 확정하기
  • 코드 규칙과 변수명을 통일하여 가독성을 높이기
  • 발표자료 및 발표준비까지 일정관리 하기
  • 기획 시 기능에 따라 데드라인을 잡고 개발 시작하기
  • 프로젝트 완성도의 기준을 팀원별로 솔직하게 얘기하고 확정하기

💡 Try (다음 프로젝트를 위해 해야 할 노력)

  • 깃 병합 시 최소 2명 이상 팀원의 승인(코드리뷰)을 받고 진행하기(강제로라도 타 팀원의 코드를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음)
  • 다양한 API 활용하기
  • 데이터 저장소 사용해보기
  • 회의할 때 회의록을 작성하여 개발 진행과정 중 문제점/해결방안 기록하기

💡 Feel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느낀 점)

  • 협업에 대한 생각이 완전 바뀜❗️ 어떻게? 완전 긍정적으로 ✌🏻
  • 진짜 다들 잘하신다 ^_^ 👍🏻
  • 팀원들간에 의사소통이 원활해서 매우 좋았다! 근데 왤케 새벽까지 계시지…?
  • 깃 브랜치 전략 잘짜면 칭찬 받는다 🙌🏻
  • 스토리보드도 협업할 수 있다!! 레퍼런스 짱짱
  • 혼자 해결하기보다 팀원들한테 공유하면 빠른 해결을 볼 수 있다!!
  • 좋은 팀원들 만나서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내서 너무 뿌듯 🥳

이번 프로젝트는 진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뽑아냈다.
필수 기능 구현은 물론이고 추가 기능까지 모두 구현해내서 만족스럽고,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면 스크롤뷰를 완벽하게는 구현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시간 날때마다 짬짬이 수정해봐야겠다!



GitHub Link 🔗

profile
하지만 나는 끝까지 살아남을 거야!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