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차] - 웹소켓

Woozy9ucci·2022년 10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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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켓이 뭔지 찾아봐야 하는데 연결테스트 등 이것저것 하다보니 공부할 시간이 없었다.
우선 간단하게 이해한대로 적고 다시 수정해야겠다.

우리가 기존에 알던 Http통신은 어떠한 응답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요청을 보내야 했다.
마치 절대 선톡하지 않는 친구에게 카톡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카톡을 보내야 하는 것과 같다.

때문에 실시간으로 정보를 받아오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요청을 보내주어 응답을 받는
Polling, LongPolling, Streaming 등의 기술을 사용했다고 한다.
이는 진정한 실시간이라 보기도 어렵고 불가피 쓸데없는 요청을 보내야하는 등 한계가 있다

그러나 웹소켓은 요청시에만 http로 요청하고 응답을 받으면 웹 소켓 상태로 전환되어 진정한 실시간,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게 된다.
이는 불필요한 Http 메세지의 형식 없이 간단한 데이터만 주고받을 수 있는 등 다양한 이점이 있다.

때문에 실시간 채팅, 실시간 알림, 주식 등은 주로 이와 같은 통신 방법을 이용할 것이다.

이를 지원하지 않는 몇 브라우저가 있는데 SockJs, Socket.io 등을 사용하여 웹소켓과 얼추 비슷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웹소켓을 찾아보다 보니 네트워크 통신 방식에 대해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다.
TCP/IP 및 TCP 5계층, OSI 7계층 조금더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코드 단은 아직 분석하지 못했다. 성윤민짜짜랑 같이 공부해보자

https://dev-gorany.tistory.com/212
https://www.youtube.com/watch?v=rvss-_t6gzg
https://caileb.tistory.com/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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